‘천성산(千聖山)’이 유명해 진 것은 지율스님의 금식으로 인해서다. 경남 양산시에 있는 천성산은 해발 922m의 산으로, 산의 정상에는 습지와 초원이 발달해 있다. 이곳 습지에는 도룡뇽을 비롯한 희귀종 동식물 들이 많이 서식하고 있다. 이곳에 대구와 부산을 잇는 경부고속철 공사로 인해 ‘원효터널’이 뚫리면서, 늪지의 훼손과 생태계가 파괴될 것을 우려해 지율스님의 금식투쟁이 계속되었다.

천성산은 계절마다 많은 등산객들이 찾아오는 곳이다. 이번 답사 길에도 천성산을 답사하기 위해 이곳을 찾은 많은 사람들이, 홍룡사를 오르는 주차장에 차를 대고 산행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홍룡사 입구 주차장에 마련한 범종 모양의 화장실

아름다운 범종 모양의 화장실

이곳 천성산 홍룡사 입구 주차장에는 명물이 하나 서 있다. 바로 범종 모양으로 제작한 화장실이다. 가운데 장애우 화장실을 놓고, 그 좌우에 남자와 여자의 화장실이 자리하고 있다. 모두 세 개의 범종이 자리를 하고 있는 것이다. 요즈음 아름다운 모양의 공중화장실이 많이 생겨나면서, 가히 화장실에 관한한 우리나라가 당연 최고란 생각을 한다.

화장실이 하도 멋있으니 어떻게 그냥 지나칠 것인가? 윤이 나 반짝이는 외형만 갖고 평가를 할 수는 없는 일. 밖에서 사진을 몇 장 찍고, 이왕이면 내부 구경을 하겠다고 문을 열고 들어섰다. 내부 역시 넓지는 않지만 말끔하게 정리가 되어있다. 더욱 신기한 것은 문을 열고 들어가니 은은한 범종이 울리는 것이 아닌가?



위로부터 남자, 장애우, 여자의 화장실. 제각각 특징이 있다.

깨진 범종, 도대체 누가 이런 짓을

범종 소리에 취해 소리가 나는 곳을 올려다보니, 위편에도 유리로 막아 밖의 나무들이 보이도록 조성을 하였다. 이쯤 되면 어디 내놓아도 장원일 듯한 화장실이다. 그런데 무엇인가 좀 이상하다. 소변기를 보니 소변기가 밖으로 삐죽 나와 있다. 벽도 부서져 있다. 이게 웬일인가? 이 아름다운 화장실 안에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범종 화장실 내부의 천정. 이곳에서 은은한 종소리가 울려퍼진다.

밖으로 나가보았다. 세상에 범종아랫부분이 깨져 있다. 그리고 그 안에는 소변기가 벽에 부착되어 있는 곳이다. 밖에서 깬 것 같지는 않고, 안에서 소변기를 잡아 당겨 바깥까지 부수어진 듯하다. 어째 이런 일이 있을 수가 있을까? 주변에 장사를 하시는 분들에게 물어보니, 언제 그렇게 되었는지 모르겠단다.


벽에서 떨어져 나온 소변기와 깨진 범종의 외벽

아마도 이곳을 들린 누군가가 술에 취해 그렇게 만든 것이 아니냐는 대답이다. 자세한 것을 알 수는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곳이다. 그리고 이렇게 아름답게 만든 공중화장실을 부수어 놓다니. 괜히 밖에서 사진이나 찍을 것을 그랬나보다는 생각이 든다. 안으로 들어갔다가 마음 아픈 꼴을 보았으니. 제발 이렇게 공중이 사용하는 것을, 내 것처럼 사용할 수는 없을 것일까? ‘누구야? 범종을 이렇게 깨트린 사람이“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