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동방범순찰대 김장나눔으로 따듯한 마음 전해

 

11월이 되면 우리나라 풍속에는 겨울양식이라고 하는 김장을 담는다. 한반도 전역에서 행해지는 김장의 기원은 알 수 없으나 문헌상으로는 고려시대 이규보(1168~1241)가 쓴 시에, ‘무를 장에 담그거나, 소금에 절인다는 내용으로 김장을 언급되었고, 지금과 같이 김치를 초겨울에 김장한 기록은 19세기 문헌에서 본격적으로 등장한다.

 

우리나라의 김장문화는 독특한 발효식품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우리나라의 김장문화는 나눔의 문화이다. 김장을 담그는 날이 되면 이웃을 초청하여 함께 김장을 담고 푸짐하게 먹을 것을 준비한다. 김장문화 자체가 공동체 정신을 지니고 있으며 이웃간에 정을 실천하는 우리 고유의 풍속이기 때문이다.

 

김장은 이웃간에 결속을 촉진하고 한국인들에게 정체성과 소속감을 준다. 어느 지역이나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김장문화는 천연재료를 창의적으로 이용하여 각자가 입맛에 맞는 김장을 담는다. 공통적인 식습관을 가진 다양한 지역의 김장은 이웃간에 서로가 화합하는 공동체를 형성하고 나눔으로 깊은 정을 맺는 교류의 장이기도 했다.

 

 

해마다 김장으로 봉사하는 사람들

 

수원은 김장을 많이하는 곳이다. 각 지역의 행정복지센터마다 김장을 해 홀몸어르신 및 김장을 하지 못한 가정에 나누어준다. 행정복지센터만이 아니라 각 단체나 기업 등도 김장을 담는다. 겨울양식이라는 말답게 김장을 나누는 것은 겨울을 건강하게 날 수 있는 방법으로 이웃과 함께 나눔을 실천하는 공동체 문화이기도 하다.

 

수원시 팔달구 세지로 306번길 29-15(지동)에 소재한 수원시방범기동순찰대 팔달구연합지동지대(지대장 이현희)에서도 이웃사랑 김장나눔을 하느라 분주하다. 지동지대는 올해 김장배추 350포기로 지역홀몸어르신 등에게 김장김치 50박스를 준비했다고 한다. 해마다 이렇게 김장을 해서 지역 내의 어려운 어르신들께 전하고 있다.

 

 

지동기동대가 김장을 나누는 것은 오래전부터의 일이다. 겨울이 되면 김장을 해서 어려운 이웃과 나누는 것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남들은 방범기동순찰대가 김장까지 하느냐고 하지만 지역에 어려운 어르신들이 많기 때문에 매달 두 번씩 반찬을 해서 갖다 주는 등 어른을 공경하고 불우한 이웃을 돕는데 기동대라서 안 되느냐고 오히려 핀잔을 듣는다.

 

올해도 김장을 하기 위해 ()대림목재와 ()대림종합건설이 김장에 필요한 비용 일체를 부담했다고 한다. “이현희 지대장이 애를 써 후원자를 구했다고 기동대 빅경숙 전 지대장이 전한다. 지동방범대의 김장은 다르다. 일체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김치를 먹어 본 사람들은 지동기동대가 해주는 김치가 가장 맛있다고 한다.

 

 

화학조미료 없이 육수로 맛을 내

 

저희 기동대가 김장을 해서 어르신들께 드리면 상당히 좋아하세요. 저희는 일체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먹태, 멸치, 대파뿌리, 다시마, 새우 등으로 육수를 내고 배와 양파 등을 갈아서 속을 만들어요. 각종 좋은 재료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김치가 맛있다고들 하시죠. 저희 김치는 말 그대로 영양김치에요

 

일체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적인 재료만을 이용해 육수를 내고 좋은 김장재료만을 선별해 사용한다고 하는 지동기동대 대원들. 올해도 어르신들을 위해 정성껏 350포기의 배추로 담아낸 정갈한 감장을 나눈다. “지동방범기동대는 방범순찰만 도는 것이 아니죠라고 하는 수원시 지동지동대. 올해도 그들은 어르신 공경은 그렇게 이어지고 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