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천동은 수원시 장안구의 율전동과 천천동을 합한 지역이다. 인구 45천여 명의 율천동은 수원시의 주민센터 중에서도 많은 인구를 갖고 있는 동에 속한다. 율전은 밤밭이다. 율전은 조선 시대애는 수원부 형석면 지역이었다. 191441일 일제에 의한 행정구역 통폐합 때 율전리라 하여 일형면에 소속되었다.

 

193141일 수원면이 읍으로 승격하고, 1936101일 일형면과 의왕면이 통합되어 일왕면이 되었는데, 이때 일왕면에 소속되었다. 해방 후인 1949 815일 수원읍 지역이 수원시로 승격되자 이 지역은 화성 군 일왕면 율전리로 개편되었다. 이후 196311일 법률 제1175호에 의하 여, 화성군 일왕면에서 수원시로 편입되었다. 이 때 파장리, 이목리, 천천리, 정자리 등과 함께 행정동인 파정동 관할이 되었다.

 

1983101일자 시 조례 제1139호 에 의하여, 파정동이 파장동과 정자동으로 분리될 때 이목동, 파장동, 천천동 등과 함께 파장동 관할이 되었다. 199011일자 수원시 조례 제1607호에 의하여, 파장동이 율천동과 파장동으로 분동되었다. 이때 율전동은 천천동과 함께 파장동에서 떨어져 나가게 되어, 율천동 관할 하에 들어갔다. ‘율전이라는 동 이름은 밤밭을 한자화 한 것인데, 이 지역에 밤나무 밭 이 많았던 데서 나 온 것이다.

 

 

1990년 천천동은 율전동과 함께 파장동에서 떨어져, 율천동 관할 하에 들어가게 된다. ‘천천(泉川)’이라는 동 이름은, 이 지역에 큰 샘이 있어서 샘물이 내를 이루어 서호천으로 흘러들어갔으므로, ‘샘내또는 이의 한자어인 천천이라 불리던 것을 그대로 이어받아 동 이름으로 정한 것이다.

 

좋은시장 열린대화열기 뜨겁다

 

20일 오후 3시 율천동 밤밭문화센터 3층 대강당에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김주성 경기도의원을 비롯하여 강장봉, 염상훈, 유철수 수원시의회 의원들도 자리를 함께 했다. 열린대화가 시작되기 전에 밤밭문화센터의 동아리인 밤밭예술단의 연극과 벨리댄스도 식전행사로 무대에 올라 많은 박수를 받기도.

 

수원시장이 주민들에게 필요한 사항이 있느냐고 질문을 하자, 여기저기서 주민들의 이야기가 터져 나온다. 지역의 한 주민은 게이트볼장이 비가 오면 온통 물이 차 진흙 밭으로 변한다고 새롭게 조성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한사람은 성균관대 역 앞에 지하차도가 음습해 등하교를 하는 어린이나 주민들이 불편해 한다고 개선해 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런 요구사항에 관해 수원시장은 홍성관 장안구청장과 관련 과장들에게 신속히 처리해 줄 것을 시달하기도. 좋은시장 열린대화를 지켜보고 있던 한 주민은

우리 율천동은 많은 인구를 갖고 있는 동입니다. 마을에 숙원사업도 상당히 많은 편이고요. 요즈음은 우리 수원이 자랑스럽고, 제가 율천동에 거주한다는 것이 행복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이곳에 복지관과 도서관, 그리고 성균관대 역사가 새로 조성이 되면 정말 좋은 마을이 될 것 같습니다라고 행복해 하기도.

 

처음부터 두 시간 가까이 걸린 열린대화에 자리를 지키고 있던 한 어르신은

우리 수원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마을인 것 같다. 오늘은 우리 수원이 여섯 번째로 목민대상을 받았다. 목민대상이 무엇이겠느냐. 정약용 선생의 목민심서에 가장 걸 맞는 행정을 폈다는 것이다. 지난 한 해 우리 수원은 모두 60여 차례의 상을 받은 도시이다. 그만큼 많은 일을 했다는 소리가 아니겠느냐? 그리고 율천동에는 노인복지관이 새로 건립중이다. 율천동은 경로당이 18개나 있다. 그만큼 많은 노인들이 지역에 있다는 것이다. 노인복지 면에서도 우리 수원이 당연 최고라고 생각한다.”면서 노인을 공경할 줄 아는 율천동이 아니겠느냐고 은근한 자랑을 하기도.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