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은 UN이 선포한 '세계 변기의 날'이다. UN에 따르면 세계 250만 명이 아직도 적절한 위생시설을 갖추지 못한 관계로 질병으로 죽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동남아 여러나라에서는 변기이 날을 맞이해 변기를 들고 거리로 나와 변기의 날을 기념하는 축제를 펼치기도 했다. 인류가 지금까지 만들어낸 각종 발명품 가운데 인간에게 가장 유용한 것은 과연 무엇일까?

 

놀랍게도 이 질문에 대해 영국 사람들은 화장실을 첫 번째로 꼽았다. 그 이유는 변기의 사용으로 인해 인간들의 생활방식의 변화에 일대 혁명을 가져왔기 때문이라는 대답이다. 영국의 과학잡지 포커스 독자들이 학자와 과학자 등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선정한 인류의 백대 유용발명품중에서 변기가 당당 위를 차지했다는 것

 

 

세계 유일한 화장실 문화공원 해우재.

 

수원에는 화장실문화공원이 있다. 세계에서 유일한 화장실 공원이 수원에 있기 때문에,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수원을 주시하고 있다. 이제 내년에 해우재 문화센터가 문을 열게 되면 수원은 명실공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화장실의 메카로 자리를 잡게 된다.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해우재가, 문화센터 개관으로 일대 도약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지난 해 310일 해우재를 찾아주신 관람객 10만 명 째를 기념하고 난 뒤, 63030만 명의 관람객이 해우재를 다녀갔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안에 40만 명을 넘어설 것 같습니다. 2015114일 고 심재덕 전 수원시장님의 6주기에 밎춰 해우재 문화센터가 개관을 하게 되면, 해우재는 세계 최초의 화장실 문화타운으로 자리를 잡게 됩니다. 해우재가 도약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것이죠.”

 

 

해우재 이원영 관장의 말대로 내년에는 해우재가 자리를 완전히 잡을 수 있는 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런 해우재가 2014년 한 해 동안 어떤 행사를 가졌을까? 이제 한 달 남짓 남은 2014년 해우재의 일 년간의 활동을 정리해본다.

 

고 심재덕 전 수원시장을 기리는 행사로 시작해

 

111일 미스터 토일렛 고 심재덕의 5주기 추모답사기행인 심재덕의 발자취를 찾아서로 올해 공식행사를 시작한 해우재는 114일에는 추모미사와 묘소참배에 이어 오전 11시부터 해우재에서 추모식을 열었다. 214일과 15일은 해우재 잔디마당에서 정월 대보름맞이 민속놀이 체험마당을 열었다.

 

226일에는 수원 라마다 프라자 호텔[서 열린 세계화장실협회 제2차 총회에서 염태영 수원시장이 제3대 회장으로 선출이 되었다. 세계화장실협회 2차 총회는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호주, 네팔 등 15개국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25일부터 27일까지 3일 동안 열렸다.

 

 

다양한 세미나와 기획전 등도 마련해

 

지난 415일 오후 1시부터 530분까지 화성박물관에서는 세계화장실협회 등 경기도와 수원인근의 주요기관들이 공동으로 주최한 위생 시설의 고급 개념과 기술(advanced concept and technology of sanitation facilities)”을 주제로 한 국제세미나가 열렸다. ‘물의 위기-화장실과 해우재를 주제로 독일인 연구자와 관련업체 대표도 주제발표를 가졌다.

 

지난 422일부터는 해우재에서 기획전으로 마련한 ‘2014 해우재 동물똥전이 열렷다. 그동안 화장실 문화전시관인 해우재에서는 많은 기획전을 열었다. 해우재의 특성상 이곳에서 열리는 기획전은 모두 과 관련된 것들이 대부분이다. 5월에는 해우재 흑백사진전도 열었다. 동물똥전은 1231일까지 2층 전시홀에서 계속 전시된다.

 

 

해외에서 해우재를 찾는 발길도 이어지고 있다. 캄보디아, 네팔, 스리랑카, 라오스 등 아시아 5개 나라 화장실 관련 전문가와 공무원, 관련 기업인들이 수원시의 초청을 받아 지난 108일부터 10일까지 '2014 세계 화장실 관계자 연수'에 참여하기도. 1018일에는 해우재 일원에서 제3회 황금똥 그림 잔치를 열었다.

 

방송들도 해우재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122일에는 EBS 4학년 겨울방학생화에서 해우재를 촬영하여 방영을 했으며, 7월에는 수원 iTV에서 해우재를 촬영했다. 918일에는 매일경제에서 해우재를 촬영했다. 올 한해 해우재는 많은 공연과 문화행사를 가졌다. 1129해우재 어린이 명예기자단 4기 수료식 및 제3회 해우재 황금똥 그림잔치 대상 수상식을 열 예정인 해우재. 이제 2015년에는 또 어던 즐거움을 줄 것인지 사뭇 기대가 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