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없는 거리는 도로를 막고 그곳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마을단위의 작은 축제이다. 25일 주말을 맞아 사람들은 단풍구경을 가느라 난리들을 핀다. 그런 날 장안구 정자3(동장 황연주) 차 없는 거리는 온통 아름답게 물이 들었다. 고운 단풍 아래로 아이들이 신나게 탈것들을 즐기고 있다.

 

지난 8월부터 세 번째 맞이하는 차 없는 거리라고 한다. 이날 아름답게 물든 단풍 아래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도로에는 아이들이 뛰놀고, 인도에는 부스를 설치하고 많은 사람들이 나와서 물건을 팔고 있다.

 

 

처음에는 우리 현대코오롱 아파트 주민들이 집에서 가져 온 물건들을 진열하고 알뜰장터를 열었는데, 지금은 이 앞에 분들은 모두 인근 아파트에서 나오신 분들입니다. 저희 차 없는 거리가 소문이 나자 이렇게 많은 분들이 함께 동참을 하고 계시네요.”

현대코오롱 아파트 입주자 대표인 허성근 회장의 말이다. 그만큼 차 없는 거리가 이젠 단순히 생태교통적인 기능만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 거리를 찾아 물건을 팔기도 하고 필요한 것을 사갖고 간다고 한다. 차 없는 거리가 지역의 축제장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도 많은 회원들이 나와

 

주민들이 들고 나온 알뜰장터 외에도 작은 부스 안에 물건을 진열해 놓고 판매를 하는 곳이 있다. 이곳은 수원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많은 생산품목을 진열하고 판매를 하고 있다. 그 중에는 여성신발 한 켤레에 무조건 3,000원이라고 적어 놓은 것도 보인다. 또한 이곳에서는 협동조합 상담도 병행하고 있다.

 

오늘 이렇게 나와 보니 정말 별별 물건들이 다 나와 있네요. 이제는 차 없는 거리가 단지 차만 없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알뜰장터의 기능까지 갖고 있다니 놀랍습니다. 저희는 조원동에서 왔는데 저희 마을도 이렇게 차 없는 거리 운영을 하면서, 집안에 있는 물건들을 갖고 나와 알뜰장터를 마련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조원동에서 왔다는 한 주부는 살고 있는 곳에서 이런 알뜰장터를 열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를 한다.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참가한 많은 부스 중에 젊은 청년 두 사람이 수원텃밭보급소라고 쓴 부스 안에 있는 것이 보인다.

 

당수동 텃밭을 돕는 동아리 '인액터스(enactus)'

 

경기대학교 동아리 모임이라고 하는 '인액터스(enactus)'는 비즈니스를 통해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끄는 모임이다. 헌재 경기대에는 19명의 회원이 있으며, 이 인액터스는 각 대학마다 동아리들이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인액터스는 사회공헌 동아리이다. 당수동 텃밭을 돕기 위해 나왔다는 황상구(통계세무학과)군과 김지수(경제학과)군은 모두 이 동아리의 회원이라고 한다.

 

저희 당수동 텃밭에서 생산된 이 농산물들은 모두 토종입니다. 당수동 텃밭에서는 수입 농산물 품종이 없습니다. 그리고 일체 화학비료를 주지 않고 키웠기 때문에 이렇게 조금 볼품은 떨어져도 맛이 좋고 믿을 수 있는 농산물입니다.”

 

 

부스에 진열한 농산물은 고구마를 비롯해, 늙은 호박과 단호박 등이다. 늙은 호박은 5,000, 단호박은 1,000원과 2,000원이다. 일반 호박은 1,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재활용 컵에 딸기를 키울 수 있는 체험도 하고 있다.

 

저희 인택터스 동아리는 당수동 토종농산물의 홍보마케팅과 판매 전략을 세워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농사를 짓는 분들이 그런 면에서는 떨어질 수밖에 없으니까요.”

 

변화하고 있는 차 없는 거리’. 단풍이 곱게 물든 주말에 정자3동 도로는 잔치장소로 변했다. 이색자전거를 타며 즐거워하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알뜰장터를 돌아보는 주민들까지 변화한 차 없는 거리를 만끽하는 듯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