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승격 70주년 기념 사회복지역사 사진전

 

사회복지 역사는 사람이 사람답게 살기위한 세상을 만들어 온 역사입니다. 그래서 더욱 사람을 기억하고 사람을 생각하자는 취지에서 사진전이 준비되었습니다. 이번 사진전을 통해 1913년에 이미 수원시에도 복지시설이 존재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사진기록을 모아가는 과정을 통해 수원시 복지역사를 기록하고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24일 오후, 수원시청 로비에 진열된 많은 박스들에는 각종 사진들이 붙어있었다. 내용을 보니 사람을 기억하다, 사람을 생각하다- 수원시 승격 70주년 기념 사회복지역사 사진전이란다. 이 사진전은 수원시와 수원시사회복지협의회, 수원시사회복지사협회,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공동으로 마련한 사진전이다.

 

사회 복지란 교육, 문화, 의료, 노동 등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 관계하는 조직적인 개념으로 생활 보호법, 아동 복지법, 사회복지사업법, 노인복지법, 장애인복지법 등 사회의 모든 복지를 말하는 것으로 사회(social)와 복지(welfare)의 합성어이다. 복지란 불만이 없는 상태’, ‘만족할 만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사회적으로 인간 누구나가 행복에 만족할만한 상태에 이르는 것을 뜻한다,

 

 

수원의 복지를 지켜 온 인물들

 

우연히 단기 4293(서기 1960)에 시사통신 수원지사에서 발행한 수원의 역정(歷程)’이라는 책을 구했다. 이 서책은 당시 이전부터 수원의 인물, 역사, 문화, 교육, 사회 등 모든 분야에 걸쳐 기록한 책으로, 이 한권의 책이 나에게 준 많은 배움은 지금도 잊을 수가 없다. 아마 수원에 대해 이렇게 자세하게 지나온 역사를 알 수 있는 책을 만나기란 쉽지가 않을 것이다.

 

수원시청 로비에 전시되어 있는 복지에 관한 전시를 보다가, 과연 수원의 복지는 어떠한가? 과연 우리는 지금 복지국가에 살고 있는 것인가? 등부터 지금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복지란 얼마나 필요한 것인가? 까지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다. 그만큼 우리는 인간으로서 누려야할 복지에 대해서 제대로 모르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수원에는 1913년부터 이미 복지시설이 있었다고 하는 전시설명을 보고 과연 그 당시 수원에는 어떠한 복지시설이 있었을까 궁금하여 자료를 찾아보았다. <수원의 역정>에는 몇 곳의 복지시설이 있는 것으로 소개하고 있다. 우리가 단지 복지라고 하면 노인복지나 아동복지, 장애인복지 등을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복지란 상당히 광범위하다는 것이다.

 

 

복지에 대한 알지 못했던 내용 알려준 전시

 

시 승격 70주년을 기념해 수원의 70년 역사를 재조명하는 복지동행 온수원 사진전23~27일 수원시청 본관 로비에서 열리고 있다. 그동안 막연히 사람이 행복하게 살아갈 권리를 찾는 것이 복지라는 개념에서, 이 전시를 돌아보는 것으로 복지가 인간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다시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사진전시에는 1980년 이전의 자료들이 나열되어 있는데, 그 중 가장 오래된 것은 1926년도의 싱피득보육원과, 1950년대의 감천장, 1970년대 경동원, 1973년 중앙어린이집 개원사진 들이다. 수원의 역정에는 수원시북수동 12번지에 소재하고 있던 재단법인 삼일애육원 안카라학원에 대한 사진자료이다.

 

삼일애육원 안카라학원은 단기 428561일 수원시 신풍동에 창설하여 42871222일 수원시 북수동으로 신축이전했다고 소개하고 있다. 당시 안카라학원에는 남자 82, 여자 68명 등 150명의 원생이 있었으며, 직원은 12명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서기 1952년에 문을 연 안카라학원은 6.25한국전쟁 중에 창설되었다.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이런 사회복지단체들이 수원에는 곳곳에 자리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에도 앙카라 길(Ankara-gil)’이 있다. 앙카라 길이란 명예도로명으로, 1952년 한국 전쟁 이후 터키군이 전쟁으로 부모를 잃은 수원의 어린이들을 위해 설립한 앙카라고아원을 가념하기 위한 길이다. 이 두 곳은 같은 해인 전쟁 중애 문을 열었다.

 

복지란 정부가 국민이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게 만들고자 하는 국가 이념이다’. 타지자체에 비해 복지제도가 잘 되어있다는 수원시답게, 수원시청 로비에 전시되어 있는 사람을 기억하다, 사람을 생각하다사진전은 지금 우리는 어떠한 복지혜택을 받고 있는가에 대해 답을 내릴 수 있는 전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