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예도보통지>는 무예 이십사반(武藝二十四般)을 그림으로 풀어 설명한 책이다. 조선조 정조(正祖)의 명으로 편찬되었으며, 간행 연대는 미상이다. 모두 4권 4책으로 된 무예도보통지는 정조(正祖)의 명에 따라 이덕무·박제가·백동수 등이 편찬했다. 선조 31년인 1598년에 한교가 편찬한 〈무예제보 武藝諸譜〉와, 영조 35년인 1759년에 나온 〈무예신보 武藝新譜〉를 증수하여 조선의 무예를 집대성한 책으로, 정조 14년인 1790년에 완성되었다. 일반적으로 〈무예통지 武藝通志〉,〈무예도보〉,〈무예보〉라고도 한다.

무예도보통지는 실제로 무기를 다루는 그림을 통해서 해제를 기록하였다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나라의 무예뿐 아니라 일본과 중국의 무술까지 기록하고 있어, 무예의 모든 것을 낱낱이 파악하고 있다. 24반의 무예는 본국검, 예도, 제독검, 쌍수도, 쌍검, 마상쌍검, 등패. 쾌검, 왜검교건, 월도, 마상월도, 협도, 장창, 기창, 죽장창, 기창, 당파, 낭선, 권법, 곤봉, 편곤, 마상편곤, 격구, 마상재의 24반이 수록되어 있다.

24반 무예를 보여주는 사람들

3월 10일. 수원 화성 행궁 앞에 사람들이 모여 있다. 오전과 오후 주말이 되면 하루에 두 차례씩 정조의 꿈을 이루기 위해 병기총서인 무예도보통지에 수록되어 있는 각종 무술을 보여주는 24반 무예의 시연이 잇기 때문이다. 행궁 앞에는 우리나라 사람들만이 아니라 외국인들까지 모여, 시연을 보면서 함성을 지르고 박수를 친다.

무예도보통지에 실린 24밤 무예를 시연을 하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정조 이산이 장용영의 군사들을 통해 강한 왕권을 추구하였는가를 짐작하게 한다. 무예도보통지를 만들기 위해 140여권의 각종 서책을 인용할 만큼 다양한 무예에 대한 모든 것을 적었음을 보아도, 이 한권의 책이 대단한 무예총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4반 무예보기>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