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대 베를린 미술협회의 회원들이 수원나들이를 했다. 전국에 산재한 많은 갤러리 중 그 어느 곳도 감히 생각하지 못하고 있는 전시회를, 수원시 팔달구 지동 소재 노을빛 갤러리(관장 유순혜)에서 초대전을 갖게 된 것이다. 이 전시는 927일부터 1026일까지 한 달간 열린다. 창룡마을 창작촌이 주최를 하고 수원시와 수원문화재단이 후원을 한다.

 

가을엔 누구를 만날까? 이 계절엔 어떤 것을 만나볼 수가 있을까? 계절마다 우리는 새로운 만남을 기대하며 마음을 설레고는 한다. 그런 설렘을 노을빛 갤러리를 찾아 마음 깊이 숨겨 놓았던 만남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지 않을까? ‘그 어느 날(At one day)'이라는 주제를 갖고 있는 전시는, 6명의 데 베를린 미술협회 작가들이 참여를 했다.

 

 

독일 대 베를린 미술협회는 1841년에 설립을 하였으며, 올해로 173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독일 전역에서 가장 오래된 미술협회라고 한다. 이 협회는 요한 골프리트 샤도, 아돌프 폰 멘젤, 리버만, 라이스티코, 뭉크 등 세계적인 유명 작가들이 속해있는 협회로, 원래 남성작가 위주로 결성하였으나 1990년부터 여성작가들을 입회시키기 시작했다.

 

한국출신 쾨펠 연숙이 현 회장

 

이 대 베를린 미술협회의 현 회장은 한국인이다. 협회장 쾨펠 연숙은 인사말을 통해

유난히도 맑은 공기와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한국, 특히 수원의 노을빛 갤러리에서 초대전을 갖게 되어 기쁘다. 이번 초대전을 그 어느 날로 테마를 잡은 것은 작가들이 삶의 여정에서 순간순간을 놓치지 않고 잘 포착해서, 한 폭의 그림으로 엮어나가는데 있어 그 어느 날이 매우 귀중하기 때문이다.”라면서

 

 

이번 노을빛 갤러리에 전시된 작품들은 작가들이 매일매일 일기를 써 내려가 듯 그려진 주옥같은 내용의 작품이라고 생각하면서, 직접 찾아와 감상을 한다면 더욱 그 뜻과 의미가 깊다고 생각한다.”라고 한다.

 

이번 노을빛 갤러리에서 한 달 간 열리는 대 베를린 미술협회 초대전에는, 마티아스 퀴펠, 쾨펠 연숙, 마리안네 길렌, 사비네 쉬나이더, 이나 린데만, 지그릿 뮐러홀츠 등 6명의 작가가 참여하고 있다.

 

미술은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가치 창조의 표현

 

지난 해 95일 정식으로 문을 연 지동교회 종탑 8~10층에 마련한 노을빛 갤러리는 그동안 우리나라의 대가들이 전시회에 참여를 한 바 있다. 지난 해 11월에는 두 번째 기획전으로 조각가 김수현 충북대 명예교수와, 한국화가 충북대 미술과 홍병학 명예교수의 초대전을 연 바 있다.

 

 

이번 전시회에 즈음하여 염태영 수원시장은

미술은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새로운 가치 창조의 표현으로 작가의 눈을 통해서 발견되는 새로운 가치와 의미는 우리들의 삶을 보다 아름답게 만들어 준다.”면서

 

이번 전시는 독일 대 베를린 미술협회 회장인 쾨펠 연숙님과 미술협회 여러분의 작품들로, 특히 독일 일간지 B.Z신문사 문화상을 수상하고 세계 한인 여성 리더 500명에 속한 쾨펠 연숙 작가님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연숙님은 미술작품 활동은 물론 시집까지 발간한 대단한 실력의 소유자이다라고 했다.

 

수원에서 세계적인 화가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맞이하며 노을빛 갤러리를 찾아와, 외국 작가들의 미적 가치관이 바탕이 된 아름다움을 많은 시민들이 공유하며 영감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