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일, 병원에 있는데 전화가 울린다. 수원에 사는 아우가 가을맞이 진적굿을 한다는 것이다. 무료한 시간도 달랠 겸 수원으로 올라갔다. 굿판은 언제나 흥청거린다. 진적굿이란 신을 모시는 ‘기자(祈者)’가 자신이 모시는 신령들을 위해 한판 흥겨운 굿판을 벌이는 것이다. 그래서 굿 중에는 가장 성대하게 상을 차린다.

굿판은 ‘열린 축제’라고 한다. 누구나 들어와 구경을 할 수가 있다. 굿판의 문은 항상 활짝 열려있기 때문이다. 안으로 들어가니 사람들이 여기저기 앉아 음식을 먹기도 하고, 한편에선 굿을 보면서 무엇이 그리 즐거운지 웃음소리가 그치질 않는다. 그 한편에 낯선 이방인들이 앉아 있는 모습이 보인다.


문화교류단으로 온 브라질 사람들

외국인들이 어떻게 알고 굿판에 온 것일까? 궁금하지만 굿 구경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물을 수가 없다. 무엇이 그리 즐거운지 연신 이야기를 하고 웃기도 한다. 한참 굿판이 무르익었을 때 보니, 한편애서 음식을 먹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이때다 싶어 다가갔다. 마침 통역도 있는지라 이것저것 궁금한 것을 물었다.

오늘 이 굿판에 온 것은 3730 로타리크럽 총재 보좌역인 김성배(남, 58세)와 수원 서부로타리크럽 회장인 이재현(남, 52세)의 안내로 참가했다는 것이다. 브라질에서 온 이들은 브라질 사람들로 GSE 회원들이라는 것이다. 문화교류 차 온 이들이 제대로 우리의 문화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이다.

두 사람의 남자와 세 사람의 여자, 모두 다섯 명이 참가를 했는데 그 단장인 로난에게 질문을 하였다.



단장과의 인터뷰

- 오늘 우리 굿을 본 소감은?
매우 흥미롭다. 우리나라에는 이런 행사가 없다. 이렇게 춤이 있고 음악이 있어 좋은데, 거기다가 음식제공까지 하다니 정말 놀랍다. 이런 행사는 처음 본다. 정말로 다채로운 모습을 보는데 흥미롭다. 이렇게 다양한 모습을 본다는 것이 정말 멋있다. 그야말로 ‘굿’이다.

- 한국에는 어떻게 오게 되었나?
문화교류를 목적으로 왔다. 우선은 한국을 돌아보고, 그 다음에는 단원 각자가 전문적인 분야에서 교류를 한다,

- 각자의 전공분야는 무엇인가?
나는(단장 로난) 건축기술이 전공이다. 건축을 하면서 공간의 활용에 대한 것을 연구한다. 내 옆에는 건축분야 중 물에 대한 것을 전공으로 한다. 물은 어떻게 공급을 하는가 등이다. 그리고 그 옆에 타이스는 광고 마케팅이 전공이다. 쥴리아나는 휘트니스 훈련을 시키는 전문가이다. 그리고 맨 끝에 아나는 식품가공업 전문이다.



음식을 이것저것 맛있게 먹으면서 담소를 나누고 있는 이들에게 즐거운 시간을 뺐어가며 더 많은 것을 물을 수가 없어 기념사진 한 장만 찍겠다고 이야기를 했다. 함께 포즈를 취해주고 나서, 단장은 엄지손가락을 곧추세우며 연신 ‘굿’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역시 우리 굿은 어느 나라 사람들이 보아도 굿임에 틀림이 없나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