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보성군 문덕면 죽산리에 위치하고 있는 대원사, 8월 21일 대원사를 들리기 위해 찾아가는 길은 정말 ‘아름다운 길’이었다. 양편으로 늘어선 나무들이 여름이 지는 것을 아쉬워 하는 듯, 푸른 녹음을 자랑하고 있다. 대원사를 품고 있는 천봉산은 해발 609m로 보성, 화순, 순천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대원사는 백제 무녕왕 3년인 서기503년에 신라에 처음으로 불교를 전한 아도화상에 의해 창건이 되었다. 그 대원사를 향해가다가 입구 못미쳐서 만난 정자 하나. ‘산앙정(山仰亭)’ 이름대로라면 산을 믿고 따른다는 이야기이다. 이 말은 자연을 믿는다거나,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고자 하는 마음을 품은 듯하다.




내에 놓은 돌을 밟고 건너다

정자는 어디나 경치가 좋은 곳에 자리한다. 이 산앙정이란 정자도 그랬을 것이다. 지금은 대원사를 들리는 많은 차들이 앞으로 난 도로를 따라 지나치고 있지만, 내 건너에 숨죽이듯 자리한 정자는 그런 것에는 아예 무관한 듯하다.

길가에서 정자를 찍다가 내를 건너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좀 더 가까이 기 보고 싶어서이다. 천봉산 계곡을 흘러내린 맑은 물이 앞으로 흐르는 넓지 않은 내(=川). 그 한 곳에 돌로 징검다리처럼 만들어 놓았다.

돌을 조심스럽게 밟아본다. 생각 밖으로 튼튼하다. 누군가 이 돌을 밟고 내를 건너 정자에 오르기 위해 마련을 한 듯하다. 이런 마음이 바로 정자를 오를 수 있는 심성이 아닌가 생각을 해본다.




그저 있는 듯도 없는 듯도 한 정자

산앙정은 길가에 서 있지만, 특별하게 눈에 띠지 않는다. 그저 있는 듯, 없는 듯 그리 숨어 있다. 길가에 서 있으면서도 사람들의 눈에 쉽게 자리를 내주지 않는 정자이다. 장대석 기단을 쌓고 그 위에 정면 세 칸, 측면 두 칸의 팔작집으로 꾸몄다. 정면 중앙에 댓돌을 놓고, 그 외에는 모두 난간을 둘러 운치를 더했다.

‘우계(遇溪)’ 정자 안에 걸린 많은 현판 가운데 눈에 띠는 편액 하나가 있다. 바로 우계라고 쓴 편액이다. 정자 앞으로 흐르는 내를 그려낸 듯하다. 우계, ‘만나는 냇가’ 라는 뜻이다. 그러나 그 뜻 안에는 ‘때를 기다리는 곳’. 혹은 ‘회합을 갖는 곳’이란 뜻이 숨어 있는 듯하다. 이곳에서 자연을 벗 삼아 살아가던 사람들이 때를 기다리며, 회합을 가졌던 것은 아니었을까? 그 속내가 내내 궁금하다.



산앙정, 아마도 물을 건너 온 사람들은 이곳에서 자연을 가슴에 품었을 것이다. 그리고 마음속에 가득한 세상에 대한 불신을, 저 천봉산 계곡을 흘러내리는 맑은 물에 씻어버린 것은 아니었을까? 지붕 위에 가득 솟아난 풀들이 그저 무심한 세월을 그려내는 듯하다. 누군가 곁에서 한 마디 한다. 저렇게 풀이 많이 났는데 관리도 안 한다고. 그 사람을 보고 한 마디 한다.

“그도 자연이라니 그냥 냅두소. 오죽하면 정자 이름이 산앙정이겠소”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