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8일 오전부터 남원 선원사가 부산하다. 아침 일찍 부터 무엇을 그리들 준비하는지, 쓸고 닦고 법석이다. 90여명의 유치원 어린이들이 오늘 선원사를 방문하는 날이다. 그동안 선원문화관을 개관하고 한 달도 안 된 사이에, 두 번째 전시회를 여는 왕성한 문화 활동을 펴고 있는 선원문화관이다.

지난 8월 6일 오후 2시 <김원주의 도예전 - 찻그릇과 항아리>전을 열고 있는 선원문화관 내 갤러리 선. 전시회와 더불어 함께 여는 ‘문화강좌’가, 이번에는 색다른 강좌를 열었다. 바로 유치원 어린이들에게 작가인 지우재 김원주가 함께 흙을 만지며 도자기를 만들어 보는 체험을 하기로 한 것이다.



용화전 앞뜰에 가득한 색색의 신발

선원사를 찾은 마리몬테소리 어린이집(원장 박영희) 어린이 90여명과 선생님들. 어제 밤 태풍의 영향으로 오늘 아침까지 비가 내리면 부득이 행사를 취소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아침이 되자, 언제 그랬냐는 듯 날이 화창하다. 바람까지 시원하게 불어 아이들이 흙장난을 하기에는 제격인 날씨다.

선원사 주지 운천스님의 인사말에 이어, 작가 김원주의 이야기가 시작이 되자 아이들이 먼저 입을 가리고 웃기 시작한다. 그 모습이 우스웠던 모양이다.

“내가 누구냐 하면요. 뭉실뭉실 뭉게구름을 타고 어제 밤에 이곳으로 확 날아 온 털보아저씨예요”

아이들이 소리 내어 웃는다. 4~7세의 아이들이다. 이 아이들에게는 그 모습만으로도 재미가 있는 모양이다.




하나하나 손을 잡아 만드는 흙그릇

아이들에게 하나하나 손을 잡아 준다. 손에 물을 적신 후, 손을 잡아 흙에 대어준다. “기분이 어때요?“ ”간지러워요“를 연발하며 웃어댄다. ”이렇게 늘리세요. 늘어나라 늘어나라“ 손에 닿은 흙이 변하는 모습을 보는 아이들이 신기해한다. 그릇이 완성되었다. 그것을 판에 올려 아이들이 직접 가져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점심시간이 되자, ‘스님짜장’이 아이들을 기다리고 있다. 선생님들까지 100여명이나 되는 인원이 용화전 안에 모여 짜장을 먹는다. 그리고 또 다시 흙장난이 시작되었다. 그렇게 계속 된 ‘털보아저씨와 함께 하는 흙장난’




선원문화관은 지역 주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고자 새롭게 문을 연 공간이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런 전시와 문화행사를 계속 할 것이라고 한다. 더 다양한 문화행사를 열어 문화공간으로서의 자리를 확고히 해야 하는 것이, 앞으로 선원문화관이 지역주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얼마나 충족시켜 줄 수 있는가를 가늠하는 척도가 될 것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