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고사에 보면
'모사재인 성사재천(
謀事在人 成事在天)'이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일을 만드는 것은 사람에 달렸고, 일을 성공시키는 것은 하늘에 달렸다'는 말이다.

왜 갑자기 이 말이 생각이 난 것일까?
며칠간 쏟아진 비로 온 나라가 난리다.
순식간에 쏟아진 비는 사람들의 힘으로는 감당이 되질 않았다. 
하지만 이렇게 갑작스레 손쓸 겨를도 없이 쏟아지는 비를 감당하기란 녹녹치가 않다.


어제 저녁 지인에게서 문자가 들어왔다. 강남에 있는 연습실에 물이 차 악기가 둥둥 떠다니고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한다. 그 말을 들으면서 참 운도 없는 분이란 생각이 든다.

하필이면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그것도 어렵게 마련한 연습실이다. 거기다가 최근에 비싼 돈을 들여 악기까지 새로 구입을 했다고 하는데, 그것이 모두 물에 젖어 하나도 쓸 수가 없다는 것이다. 더욱 안타까운것은  그 안에 자신이 피땀흘려 쌓아 놓은, 그동안의 노력을 볼 수 있는 많은 것들이 다 걸려 있었다고 한다,


그 이야기를 듣고보니 하늘이 원망스럽다. 그러나 하늘인들 그러고 싶었을까? 난 그 하늘을 보고 원망을 할 수가 없다. 바로 위에 적은 말이 생각이 나서이다. 일은 인간이 벌린다. 그러나 그것을 완성할 수 있는 것은 인간이 아니다. 바로 하늘이 그 일을 허락을 해야만 하는 것이다.

우리는 과연 하늘에, 그리고 자연에 우리가 할 도리를 다 한 것일까? 사람은 언제나 겸손해야만 한다. 그 겸손함이 자연이 우리에게 준 많은 것들을 지켜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사람은 강한 동물이 아니다. 단지 사회생활을 할 수 있을 뿐이다. 그 사회생활이라는 것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지, 자연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란 생각이다.

인간들이 만든 인위적인 믾은 것들. 결국 그런 것들이 이번 참사에 일조를 하지는 않았을까? 일은 인간이 할 수 있지만, 결국 그것을 이루는 것은 하늘이라는 선조들의 가르침. 우리는 무지하게도 이런 말을 귀담아 듣지 않았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하나도 없음을, 자연은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지 않은가?

저 위 산성이 지금은 비록 보수를 했지만, 몇 백년을 저렇게 버티고 있었던 것은 바로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쌓았기 때문이다. 그것이 우리 선조들의 지혜였다. 인간이 일을 벌리기 전에 먼저 하늘의 뜻을 알아보았어야 하지 않았을까. 

누가 무슨 잘못을 저질렀기에 자연이 이리 노한 것인지, 반성을 했으면 좋겠다. 정말로...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