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5시, 짜장스님인 운천스님이 문을 두드린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감자를 캔 밭으로 '이삭줍기'를 하러 가자는 것이다. 요즈음은 농촌분들도 이삭줍기를 별로 안하신단다. 그만큼 노동력이 딸리 거기에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딴 일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생각일 것이다.

5시 10분 정도에 길을 떠났다. 요천가에는 벌써 건강을 위해 아침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부지런히 걷고 있다. 30분 정도를 달려 찾아간 감자밭. 물론 감자를 다 캐고 난 후이다. '이삭줍기'란  농작물을 거두고 난 뒤, 땅에 떨어진 곡식의 낱알이나 열매 등을 줍는 것을 말한다.

조금이라도 아껴보아야죠

감자를 캐고 난 밭에 가서 이삭줍기를 하고 있다.

이삭줍기를 한다고 해서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아니다. 하지만 이른 새벽에 길을 나서 두 시간 정도 땀을 흘리고 나면, 꽤 많은 양의 감자를 걷울 수가 있다. 이밭 저밭을 다녀보지만 벌써 누군가 한 번 훑고 지나갔다는 것이다.

마을 주민이 저 넘어로 가면 어제 감자를 캤기때문에 더 많이 이삭을 주울 것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하나라도 더 걷어올 욕심에 길도 제대로 없는 산길을 올랐다. 그런데 이건 쪼 무슨 일인가? 모두 딴 농작물을 심기 위해 로터리를 쳐 버렸다. 감자는 다 조갸지고 으깨져 있다. 다시 돌아나와 처음에 들렸던 곳으로 간다. 사람들은 왠 스님일행이 이 이른 아침에 이삭줍기를 하느냐고 궁금해 한다.

'스님짜장'에 들어갈 것 정성이 깃들어야

오늘(7월 24일, 일요일) 아침 5시에 길을 나서 이삭줍기를 한 감자다. 큰 것들도 있어 즐거운 마음이다.

소외되고 힘든 이웃들을 위해 만들어 주는 '스님자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감자이다. 그 감자를 일일이 돈을 주고 사야만 한다. 이렇게 이삭줍기를 하면 다만 얼마라도 보탬이 되기 때문이다. 잠시 동안의 노동으로 얼만큼이라도 쓸 수가 있으면 그보다 좋은 일이 있을까?

그저 몸으로만 사람들을 위하는 것이 아니다. 먼저 마음으로 위해야 정말 아름다운 봉사라는 생각이다. 피곤한 몸과 졸린 눈으로 아침부터 땀을 흘렸지만, 그래도 꽤 많은 양의 이삭을 주울 수가 있었다. 그것을 손질하면서도 더 많이 캐오지 못했음을 아쉬워 한다. 아마도 이 이삭줍기를 한 감자를 이용한 스님자장은 그 맛이 남다르지 않을까 생각한다.

어제 새벽에 길을 나서 캐온 감자이다. 꽤 많은 양이다. 이틀동안 새벽 잠을 포기하고 다녀온 결과물이다. 두어가마는 됨직하다. 

그래도 이렇게 이틀동안 이삭줍기를 하면서 나름 생각을 해본다. 첫 번째는 직접 밭에가서 이삭줍기를 한 감자를 이용해 음식을 만들었으니, 정성이 깃들어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피땀 흘려 지은 농작물을 그나마 이만큼이라도 버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두 가지가 다 고마움이다. 시쳇말로 하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격이지만. 그 안에 녹아있는 따듯한 마음이 더 크지 않을까?
   
(주) 이 사진은 아이폰으로 촬영하였습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