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읍에서 동남쪽으로 29km, 처음 이 청량산을 찾아갔을 때는 주변의 산 정점을 넘는 봉우리가 비포장이었다. 오프로드를 한답시고 차를 몰아 덜컹거리는 길을 따라 찾아간 곳, 청량산 청량사. 각종 기암괴석이 솟아 아름다운 경치를 만든 곳에 뒤로 암벽을 두고 주변에는 수많은 봉우리로 병풍을 친 청량사가 숨어 있다.
 
해발 870m의 청량산은 금탑봉을 비롯하여 아름다운 봉우리 12개, 8개의 동굴과 12개의 대와 신라 문무왕 3년(663년) 원효대사가 세운 청량사를 비롯한 절터와 암자, 관창폭포 등 수많은 관광자원을 갖고 있는 천혜의 자연보고이다.
 
 

 

청량산 도립공원 내에 자리한 청량사, 절을 오르는 길이 가파라 숨이 턱에 닿는다. 하지만 오르면서 올려다 본 청량사는 구름 끝에 매달려 있고, 청량사에 올라 둘러본 경관은 선경이었다. 신라 문무왕 3년(663년)에 원효대사가 창건했다는 청량사. 현재는 그동안의 잦은 소실로 인해 옛 모습은 찾아볼 수가 없지만, 천년 고찰로 그 주변의 정경만 보아도 옛 모습이 절로 그려지는 곳이다.

 

청량사가 자리하고 있는 이곳은 길지 중의 길지로 손꼽는다. 6.6봉(12 봉우리)이 연꽃잎처럼 청량사를 둘러싸고 있는데 그 중 청량사가 바로 연꽃의 수술자리라는 것이다.

 

  
그저 탄성만 하고 말았다. 말이 필여없는 경치다

  
어디서 바라보나 역시 절경이다

 

청량사 주변의 산에는 참 많은 이야기들이 전한다. 시간이 없어 청량사만 돌아보고 왔지만, 언제 틈을 내 며칠 이 청량산을 둘러보며, 그 전설이 담긴 곳들을 하나하나 찾아볼 생각이다. 그만큼 매력적인 청량산이요, 청량사다. 청량사 뒤에는 청량산이 한눈에 들어오는 보살봉이 있다. 원래 이름은 탁필봉이지만 주세붕 선생이 지형을 보고 봉우리 이름을 다시 지었다고 한다.

 

수많은 인재들이 들어와 공부를 했다는 청량산. 퇴계뿐만 아니라 원효, 의상, 김생, 최치원 등의 역사 속의 걸출한 인재들이 바로 이 청량산에서 나름대로의 뜻을 세웠댜. 퇴계의 '청량산가'에 나오는 6.6봉은 주봉인 장인봉을 비롯하여 외장인봉, 선학봉, 자란봉, 자소봉, 탁필봉, 연적봉, 연화봉, 향로봉, 경일봉, 금탑봉, 축융봉 등 12봉우리를 말하며, 하나같이 솟아 바위병풍을 두른 듯하다. 또 신라 때의 명필 김생이 서도를 닦았다는 김생굴을 포함하여 금강굴, 원효굴, 의상굴, 방야굴, 방장굴, 고운굴, 감생굴 등 8개 굴이 있다.

 

  
구름 끝에 걸린 절 청량사

  
신라 문무왕 때 원효가 창건했다

 

이렇게 아름다운 곳이니 전설 하나쯤은 전할 것이다. 옛날 김생이 이 굴에서 9년 동안 공부를 한 후, 스스로 명필이라 자부하고 하산할 준비를 하고 있는데. 한 여인이 나타나 자신도 9년 동안 길쌈을 했으니 솜씨를 겨뤄보자고 했단다. 두 사람은 컴컴한 어둠 속에서 서로 솜씨를 겨루었는데, 길쌈해 놓은 천은 한 올 흐트러짐이 없는 데 반해 김생의 글씨는 엉망이었단다. 김생은 스스로 자신의 자만을 나무라며 1년을 더 정진한 후 세상에 나와 명필이라 칭송받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하고 있다.

 

  
한폭의 그림을 보는 듯하다
 

  
청량사 경내에 산신각

 

어디 이런 전설뿐이겠는가? 그만큼 청량산은 아름답다. 그리고 산 밑에 걸린 청량사는 어디를 보아도 가히 절경이다. 올 가을 단풍이 청량산을 물들일 때 다시 한번 찾아 옛 전설 속으로 푹 빠져들고 싶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