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에서는 2011년 「문화훈장」과「대한민국 문화유산상」을 포상하기 위한 후보자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상은 문화유산 보존ㆍ관리ㆍ활용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하여, 시상을 하는 것으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포상내용을 보면 모두 3개 부문으로 구분된다.
존ㆍ관리부문 : 문화재의 보존ㆍ관리, 훼손ㆍ멸실 예방, 보호 분야
학술ㆍ연구부문 : 문화재의 학술적과학적 조사․연구 분야
봉사․ 활용부문 : 문화재에 대한 봉사홍보․교육ㆍ활용 분야


의 후보를 접수받는다. 포상인원은 문화훈장 3명과 대한민국 문화유산상 5명이며, 상장 및 부상은 문화훈장의 경우 각 공적에 해당하는 문화훈장이며, 대한민국 문화유산상은 대통령 상장 및 부상으로 각 1,000만원의 상금과 트로피를 수여한다.

후보자의 수상자격을 보면 문화훈장의 경우, 시상부문에서 공고일로부터 20년 이상의 수공실적이 있는 자여야 한다. 이는 국적과 생존에 관계없이 대한민국문화재분야에 있어,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를 선정한다.

대한민국 문화유산상은 시상부문별로 공고일로부터 5년 이상의 수공실적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공적이 현저한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전하게 된다. 후보자의 추천은 본인을 포함한 개인이나 기관, 단체 등 제한이 없으며, 제출서류는 추천서(소정양식) 1부와 공적 증빙서류(사본 제출)를 한글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하여 출력물 원본(추천자 날인)을 이메일((ghsin2000@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포상일 및 장소는 2011년 12월 8일(목) 15:00~17:00 에 정부대전청사 대회의실에 거행한다. 후보자를 추천할 때의 주의 점은 한 사람을 문화훈장과 문화유산상에 중복 추천할 수 없으며, 행안부 포상지침에 의하여 동일공적으로 이미 훈장을 맏은 자, 대한민국문화유산상을 받은 자, 훈, 포장을 받은 지 5년이 경과되지 않은 자, 대통령 표창이나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지 2년이 경과되지 않은 자, 형사 처벌을 받은 자 등이다.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는 자들도 이 상에서 제외가 된다. 즉 수사 중이거나 각종 언론보도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정부포상이 적합지 않다고 판단되는 자도 포상에서 제외가 된다.


후보자의 서식배부는 화재청 홈페이지(http://www.cha.go.kr - 새소식 - 공지항)에서 다운받아 작성(추천서, 정부포상에 대한 동의서)을 할 수 있고, 접수처는 대전광역시 서구 선사로 139, 문화재청 정책총괄과(우 302-701)로 방문접수 또는 우편접수(접수 마감일까지 도착분에 한함)를 하면 된다.

접수기간은 2011. 6. 7.(화) ~ 8. 5.(금)(공휴일 제외)까지이고, 수상자의 발표는 2011년 12월초에 문화재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하며, 개별통지도 한다. 주변의 문화유산에 대한 업적을 쌓은 사람들이 있으면, 문화훈장과 대한민국문화유산상에 추천을 하기 바란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