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과부가 있었다. 이 과부는 날마다 홀로 지새우는 밤이 너무나 외로웠을 것이다.  그래서 커다란 남근석을 두 개 만들었다. 그리고 치마폭에 싸서 순창군 팔덕면 산동리 집으로 옮겨오는데, 너무나 무거워 한 개의 남근석은 창덕리에 두고 왔다.

 

산동리 남근석을 답사하는 날은 비가 쏟아지는 날이었다. 비가 내리는 정도가 아니라 그저 퍼붓는다고 말해야 옳을 것이다. 거기다가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카메라 렌즈에 빗방울이 튄다. 정신을 차릴 수가 없다.

 

남근석은 참으로 사실적으로 표현이 되었다. 아랫부분은 연꽃문양을 둘렀으며, 1500년 대에 세웠다고 하니 벌써 500년 동안 이 마을에 서 있었다. 남근석은 다산이나 득남을 위해 세운다. 그동안 이 산동리 남근석을 찾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치성을 드렸을까? 마을에서는 정월 보름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다고 이야기를 한다.

 

  
비바람이 몰아쳐 촬영이 힘든 날에 찾아갔다

  
산동리 팔왕마을 이정표

산동리 팔왕마을에 서 있는 남근석은 전라북도 민속문화재 제14호로 지정이 되어있다. 이 남근석을 들고 오던 과부가 힘이 들어 버리고 왔다는, 또 하나의 남근석을 찾으러 팔덕면 창덕리를 찾아갔다. 길가 낮은 둔덕에 서 있는 또 하나의 남근석. 생김새나 크기가 산동리의 남근석과 흡사하다. 그러고 보면 산동리에 전하는 이야기가 수긍이 간다. 산동리에 살고 있던 과부가 두개를 만들어 오다가 무거워서 하나를 버렸다는.

 

  
팔덕면 창덕리에 서 있는 전라북도 민속문화재 제15

현재 전라북도 민속문화재 제15호로 지정이 되어있는 창덕리 남근석. 산동리의 남근석과 재질이나 크기, 그리고 조각을 한 모습이 유사하다. 이 남근석도 1500년 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산동리의 남근석과 같은 연대다.

 

산동리에 사는 과부는 도대체 왜 남근석을 두개씩이나 만들었을까? 화강암으로 정교하게 만든 이 남근석은 대담하게도 사실적으로 묘사를 하였다. 나무로 만든 해학적인 것들은 무수하다. 그러나 돌로 만들어진 것들 중에도 이렇게 사실적으로 제작된 것은 드물다.

 

  
창덕리에 소재한 남근석. 좁은 길가에 서있다

도대체 이 과부가 남근석을 만든 까닭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아마 외로움에 지쳐서 밤마다 이 성기석을 보고 마음속에 둔 남정네를 그리지 않았을까? 아니면 이 성기석을 신표로 삼아 이런 장대한 남성을 얻기를 바란 것은 아니었을까? 비는 쏟아지는데 이 남근석을 보면서 이리저리 궁리를 한다.

 

전국에 산재한 많은 남근석 중에서도 가장 정교하고 사실적으로 표현을 한 순창 팔덕면의 남근석. 비를 맞은 남근석은 조각이 선명하게 나타나 대담함을 엿볼 수 있다. 비가 쏟아지는데 남근석 곁을 서성이면서 쉽게 떠나지 못하는 것은, 아마 저런 강한 남자가 되고 싶음인가 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