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장스님’으로 유명한 남원 선원사 운천스님이 자장면 봉사단과 여고 댄싱팀, 각설이 패 등과 함께 남원 대산면에 있는 103연대(백마연대)를 찾았다. 5월 14일(토) 아침부터 준비를 하여 찾아간 부대에는 군장병들과 마을 대산면과 왕정동의 주민들, 그리고 남원사암연합회 스님들과, 옥율교회 목사님과 신도 10여명 등 모두 650여명의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10시 30분부터 103연대 연대장인 김종태 대령의 인사말에 이어, 35사단 군악대의 타악 퍼포먼스, 판소리, 대금연주 등으로 흥을 돋우기 시작한 공연은, 전라북도 여고 댄싱 팀의 공연이 펼쳐지자 점점 뜨겁게 달아올랐다. 제일먼저 전주영상미디어고등학교의 ‘유카’의 춤으로 시작하여, 전주중앙여고의 ‘프리디’ 등이 무대에 오르자 군인들의 흥은 절정으로 치솟았다.

 

 

사진 위로부터 공연을 관람하는 사람들. 음식을 준비하는 남원 선원사 자원봉사자, 주민과 장병들에게 인사를 하는 103연대 김종태 연대장

역시 끼리끼리는 통하다

춤이 끝나고 인사를 할 때마다 군인들은 “가지 마 동생들아, 다신 한 번만 더”를 연호하면서 일어서서 소리를 치고는 했다. 세 번째로 무대에 오른 익산지역 남녀연합팀인 ‘E-lady'가 무대에서 춤을 추고 난 뒤 단 아래로 내려가자, 일제히 일어선 군인들은 환호를 하면서 뛰쳐나왔다.

그런 모습을 보니 역시 젊음은 젊음끼리 통한다는 말이 맞는 듯하다. 여고생들이 무대 위에서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는 동안 장병 두 명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나왔으나, 부끄러움을 타는지 자리로 돌아가 폭소를 자아내기도 했다. 연신 노래를 따라 부르면서 손뼉을 쳐주는 마을 주민들도 함께 즐거워하는 모습이다.


35사단 군악대의 타악퍼포먼스와 대금연주(아래)

각설이 타령에 흥이 난 주민들

장병들이 젊은 고등학교 댄싱 팀에 열광을 하는 모습을 지켜보던 103연대 인근마을 주민들은, 각설이 타령이 시작되자 절로 어깨춤이 추어지는 듯하다. 대산면에 사신다는 한 어르신은 “이렇게 103연대와 선원사에서 우리들을 초청해 좋은 구경도 보여주고, 맛있는 음식까지 대접을 해주니 정말로 고맙다”며 군부대 막사까지 돌아보셨다고 자랑을 하신다.

한편에서는 부대를 방문한 어린이들이 서바이벌 게임에 사용하는 총을 쏘아보면서 즐거워한다. 군이 주민들에게 무엇을 해 줄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좋은 본보기라는 것이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구경을 하던 한 장병은 “부대에서 이런 공연을 볼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즐겁습니다. 토요일에 이렇게 부대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라고 하면서 환하게 웃는다.

 

 

 

사진 위로부터 전주영상미디어고 댄싱팀 '유카'.  전주 중앙여고 댄싱팀 '프레디'. 익산연합댄스동아리 '이-레이디'의 공연 중 일어나 달려나오는 장병들. 각설이 타령을 하는 김병철
 
푸짐한 음식에 마을주민들도 감사를

‘짜장스님’의 정성이 가득 담긴 자장면과 과일, 그리고 떡 등 푸짐한 음식상을 접한 마을 주민들과 장병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고 있던 주민 이 아무개씨(남, 51세)는

“우리 아들도 군에 가 있는데 군인들에게 이렇게 잘해 주는 모습을 볼 수 있어 다행이다. 걱정을 많이 했는데 막상 군부대에 들어와 보니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고 한다. 짧은 시간에 준비한 잔치치고는 즐거운 잔치가 되었던, 103연대의 마을경노잔치 및 장병 위문공연. 모든 공연을 마치고 버스에 올라 떠나는 댄싱 팀을 향해 누군가가 소리를 친다.



사진 위로부터 순천에서 장병들을 위해 달려온 밸리댄싱팀. 줄지어 배식을 가디리는 장병들. 맛있는 음식을 앞에 놓고 있는 주민들

“가지마라. 다음에 꼭 다시 한 번 와라. 기다릴게”

  1. Shain 2011.05.14 21:44 신고

    마을 주민들도 장병들도 좋아할만한 뜻깊은 행사가 열렸었네요
    작은 잔치에 저런 반응이 제일 제격이지요 ^^
    짜장면도 맛있고... 즐거웠겠습니다.

  2. 공룡우표매니아 2011.05.15 07:37

    즐겁고 보람있는 날이셨네요
    보고, 즐기고, 먹고,
    3박자를 고루 갖춘 의문단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즐거운 휴일 되시기를....

  3. 히히 2011.05.27 04:44

    하하 저기에 저희 댄스팀의 모습도보이네요><정말재미잇었어요!! ㅎㅎ

    다음에 또 불러주세요^^*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