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등 심고, 관리에 새마을단체·마을민들기협의회 등 총 동원

 

팔달구 지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민수) 새마을 3개 단체(새마을지도자협의회, 새마을부녀회, 새마을문고회)와 지동 통장협의회가 수원화성 문화재보호구역 안에 철거된 구간을 이용해 농작물 재배를 시작했다. 이곳은 문화재보호구역으로 기존의 거주자들을 보상 후 이주시킨 곳으로, 수원시 화성사업소에서 건물 철거지역을 정비한 후 펜스를 쳐 농작물 등의 재배를 할 수 없도록 하였다.

 

수원시는 이곳 정비가 된 지역 일부구간을 수원화성문화재구간 정비를 시작할 때까지 임시무료주차장으로 시용하기 위해 정비하였다. 지동 창룡마을 창작센터 건너편 수원화성 봉돈 앞으로 마련된 정비구간은 흙을 채워 문화재정비구간을 정리한 후 사람이나 차가 출입할 수 없도록 펜스를 쳐 구간을 보호하였다.

 

하지만 지동 각 단체들은 이곳 넓은 정비구역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이 안타깝다며 화성사업소와 의견을 절충해 지동주민센터 각 단체들이 이곳을 이용해 농작물을 심어 주민들의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게 해달라고 수원화성사업소에 건의했고, 이곳을 이용해 수원화성 정비공사를 시작하기 전 건물 철거 후 임시로 마련한 보호구역에 농작물을 심었다.

 

 

마을민들기협의회 등 등 각 단체 건의로 농작물 재배해

 

지난주부터 이곳 펜스를 친 정비구간 안에 농작물을 재배한 지동 단체는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문강오), 지동새마을부녀회(회장 윤영순), 지동새마을문고회(회장 김성숙)를 비롯하여 지동통장협의회(회장 유지현)와 마을만들기협의회(회장 이성욱) 등 단체원들이 고랑을 파고 고구마 등을 심었다.

 

올해 가을 김장을 준비할 때 지원금이 부족해 김장김치를 담을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고구마를 심었어요. 8월에 고구마를 수확하고 나면 그곳에 배추를 심어 가을 김장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김장을 마련할 수 있는 지원금이 부족해 고구마를 판매해 재원을 마련하고, 배추를 심어 김장에 도움을 주려고요

 

땅을 고른 후 물을 주기위해 현장을 찾은 마을만들기협의회 이성욱 회장은 흙이 척박해 물을 많이 주어야 한다면서 심어놓은 고구마 밭에 물이 골고루 급수가 되는지 돌아보았다. 처음 고구마를 심기위해 관로를 설치했는데 밤새 누군가 물을 주기위해 마련한 관로를 모두 걷어갔다면서 “CCTV를 조사하면 누구 짓인지 알겠지만 농사를 짓는 사람 행위 일 것이라 고 하면서 다시 물을 줄 수 있는 급수장치를 마련해야겠다고 한다.

 

 

어려운 곳이지만 나눔을 실천하는 지동 각 단체들

 

지동은 원도심이다. 지동은 수원화성 동문인 창룡문을 시작으로 수원천에 놓은 수원화성 님수문까지를 연결하는 화성외곽을 끼고 있는 마을이다. 이곳은 문화재보호구역 안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거주하는 주민들도 마음대로 살고있는 집의 증·개축을 할 수 없다. 그만큼 모든 면에 제한을 받는 곳이다. 수원화성을 바라보고 있는 곳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은 40~50년이 지난 노후 된 주택에 살고 있다. 그런 지동이지만 이웃을 위하는 마음은 어느 곳보다 다정다감한 마을이다.

 

지동의 각 단체들은 타동과는 다르게 정이 넘친다. 무엇이라도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누기를 좋아하는 지동은 노인인구가 14%에 이르는 마을이다. 지역에서 만나는 주민들도 아이들보다 아르신들이 더 많은 마을이기 때문에, 그만큼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주민들이 많은 곳이다. 지동 각 단체들이 앞 다투어 이웃을 돕기 위해 애쓰는 것도 원도심에 문화재보호구역이기 때문이다.

 

 

고구마 수확을 마치고나면 바로 김장배추를 심어야죠. 올해 농사를 지어서 더 많은 분들을 도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고구마를 심은 밭을 돌아보면서 이성욱 마을만들기 협의회장은 고구마가 잘 자라주었으면 좋겠다고 한다.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누기 위해서 농사를 짓는 지동사람들. 그들이 정성으로 심은 농작물이 잘 자라기 바란다. 더 많은 이웃과 나눌 수 있도록.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