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긴급 경영자금 등 지원을 확대하고, 경기신용보증재단 대출 보증 처리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우리 수원시 방침을 말씀드라겠습니디다.

 

수원시 소상공인특례보증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소상공인 특례보증은 신용등급이 낮고 담보가 부족한 소상공인들이 시중 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우리 시는 보증능력이 없는 영세한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일정액을 출연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9억 원을 확보해 출연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특례보증 사업예산을 추경에서 16억 원을 증액했습니다. 수원시가 출연한 25억 원과 기업은행, 하나은행에서 각각 8억 원씩 매칭 출연해 총 41억 원을 출연하게 됩니다.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출연금을 기반으로 수원시 소상공인의 신용대출을 총 410억 원까지 보증합니다. 소상공인특례 보증한도는 기존 2천만 원에서 3천만 원으로 한도액을 1천만 원 높였습니다. 이미 특례보증을 받은 소상공인도 추가로 특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례보증 확대가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지난 3.18일 대통령 주재 제1회 비상경제회의에서 대통령께서 발표하신 것처럼 소상공인 지원은 속도가 관건입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는 소상공인이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대출 보증을 받기까지 10일 정도 걸렸지만, 현재는 2개월 정도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자금난을 겪는 소상공인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상황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정부와 경기도는 금융기관과 업무 협약, 인력보강 등으로 처리기한을 최대한 단축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도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실사 인원을 파견해 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곧 처리 기간이 2주 이내로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우리 시 시금고인 IBK기업은행을 통해 소상공인의 대출 선택 폭을 넓힐 수 있는 초저금리 특별상품을 안내하고, 적기에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특례보증수수료를 지원하겠습니다.

추경에서 4억 원을 확보해 이번 소상공인특례보증 수수료 1%1회에 한해 지원하겠습니다. 3천만 원 특례보증을 받으면 3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화폐인 수원페이인센티브를 확대하겠습니다. 지난해 4월 출시한 우리 시 지역화폐 수원페이는 현재 10만여 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 매출 10억 원 이하 사업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소상공인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수원페이에 금액을 충전하면 인센티브 6%가 더해지는데, 3월 한 달 동안 인센티브를 10%로 높인 바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경 예산 46억 원을 편성해 7월까지 인센티브를 10% 지급하겠습니다.

 

소상공인 환경개선 자금을 확대하겠습니다.

우리 시는 소상공인의 안정적 경영,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경영환경개선사업 2억 원을 확보해 경영환경개선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종의 소상공인에게 맞춤형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겠습니다. 5월까지 소상공인 상·하수도 요금을 50% 감면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들의 상·하수도 요금을 감면해 경제적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일반용과 대중탕용으로 한정해 3월부터 5월까지 사용하는 상·하수도 요금을 3개월간 50% 감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소상공인들에게 상·하수도 요금을 3개월간 50% 지원하면 상수도 요금 51억여 원, 하수도 요금 43억여 원을 지원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 확진환자 동선에 포함됐던 골목상권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하여 코로나 확진환자가 다녀간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코로나 OUT’ 축제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아닌 사회적 거리 함께 하기캠페인을 펼쳐 골목상권 활성화에 온 힘을 쏟겠습니다. 코로나19로 감염에 대해 불안해하며 갑갑한 일상을 보내고 계신 시민 여러분, 조금만 더 인내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이 위기를 극복합시다. 품격 있는 시민정신을 바탕으로 저력을 발휘해 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수원시 경제정책국장 김경태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