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를 다니다가 보면 많은 동물들을 만날 수가 있다. 기본적으로 절에 가면 키우는 개 한 마리 정도는 다 있기 마련이다. 거기다가 아무래도 음식이 있고, 나누어주는 손길이 있어서인가 보다. 그렇다고 절에서 본래의 답사목적을 잃어버리고 동물을 촬영하고 있을 수는 없으니 보는 것으로 만족할 수밖에.

늘 바라다만 보다가 뒤돌아서는 것이 아쉬웠는데, 황토 찜질방이라는 곳을 들리니 강아지들이 돌아다닌다. 그런데 이 녀석들이 한 곳에 모여서 놀고 있는 것이 이상하다. 어미는 한참이나 떨어진 곳에서 짖어대고 있다. 왜 그곳에 있는가하고 가보았더니, 아궁이에 불을 때서 그 옆 부뚜막이 따듯해서이다. 날이 찬에 이 녀석들 아마 이곳에서 찜질이라도 하고 있었던 것일까?


닮은 꼴 세 녀석이 반기다. 

이 녀석들 아무래도 낯선 사람이 마음에 걸리는가보다. 세 녀석 모두 내려와 신발에 냄새라도 맡으려는지, 앞에 와서 킁킁거린다.



“아찌, 신발 좋네. 그거 발 안 시려?”
“니가 그런 건 알아서 무엇하려고?”
“그 신발 좀 벗어봐. 나도 한번 신어보게”
“그런 소리 말고 얼굴이나 들어봐. 사진 한 장 찍게”


“아찌, 초상권 있는 것은 알지?”
“얌마, 니가 무슨 초상권야. 어린 녀석이”
“그럼 난 견상권이란 소리여 이거”
“그럼 임마 그건 맞는 말이잖아”
“말끝마다 욕은 하지 말고. 듣는 강아지 기분 나쁘니까”




세 녀석이 머리를 맞대고 토의를 하는가보다. 아무래도 기분 나쁜 인간이라는 생각에서 인지 그런데 그 중 한 녀석이 자신은 그런데 관심 없다며, 다시 찜질을 하러 올라간다.



“삼돌아! 저 인간 괜찮지 않을까?”
“요즈음은 겉으로는 알 수가 없어. 잘 지켜봐. 혹 우리 밥이라도 걷어가려고 온 것이 아닌지”

이번에는 다른 녀석이 얼굴을 올려다본다. 무엇인가 못 믿겠다는 표정이다. 나도 별로 상관없다는 생각이다.


두 녀석이 또 무엇인가 할 말이 있는지, 머리를 맞대고 최후통첩을 한다. 그리고 한 녀석이 다가와 하는 말이 우습다.

"아씨, 내가 이 팀 주장이거든. 좋게 말로 할 때 돌아가“
“아니 못가겠다. 사진이나 찍어야지”
“찍고 안 찢는 것은 마음대로지만, 나는 좀 잘 찍어 줘봐.”
“알았어.”


내가 눈웃음 한번 쳐줄게 돌아가”
“아니 싫어. 절대로 못가”
“이유가 무엇이야?”
"멀 그런것까지 알아야 해 너희들이. 왜 가라고 하는데?"

“그냥 돌아가 이유는 없어. 우리도 찜질해야 하니까. 얼른 돌아가”

그렇게 말을 마친 강아지들은 다시 부뚜막으로 올랐다. 아마 올 겨울 내 그곳에서 찜질이라도 하려는가 보다. 그저 녀석들이 잘 자라기만을 고대한다. 답사를 다니다가 만난 인연이니.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