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지체장애인 타종행사 최초로 참가해 눈길

 

25호 태풍 '콩레이(KONG-REY)'의 경로가 주말에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기상청이 발표한 가운데 4일 여민각에서 열린 제55회 수원화성문화제 타종행사가 진행되었다. 타종은 수원화성문화제가 열림을 알리는 행사로 올해 타종행사가 예년과 달리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이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4일 오후, 태풍 콩레이로 인해 수원화성문화제의 일정이 변경되거나 취소됐다는 내용의 문자가 실시간으로 들어온다. 5일 열기로 한 개막연은 SK아트리움으로 장소를 이전해서 연다는 내용과 헤경궁 홍씨의 진찬연은 취소되었다는 내용 등이다. 올해 수원화성문화제는 그 어느 때보다 웅장하고 많은 관중이 모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던 터에 태풍 콩레이의 한반도 접근 소식으로 인한 파장이 상상을 초월한다.

 

4일 오후 7시에 여민각에서 열린 타종행사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하여 조명자 수원시의회 의장과 수원시의원들, 경기도의회 안혜영 부의장을 비롯한 경기도의원들,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정조대왕분과 혜경궁홍씨분, 이번 수원화성문화제에 상당액의 기부금을 낸 기업체 대표들, 각계의 시민 등 많은 시민들이 타종에 참가했다.

 

 

최초로 휠체어지체장애인 먼저 타종해 눈길

 

이날 첫 번째로 타종을 한 8명은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하여 수원시의회 조명자 의장, 경기도의회 안혜영 부의장, 김훈동 수원화성문화제 공동추진위원장, 수원시의회 홍종수 부의장, 최영옥 문화복지위원장, 박흥식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 그리고 휠체어를 탄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수원시지회 김춘봉 회장 등이다.

 

타종행사를 시작하기 전 만난 김춘봉 회장은 수원화성문화제 행사 중 타종식 때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타종에 참여한 것은 최초라면서 수원시지제장애인협회에서 자신을 비롯해 2명의 장애인이 타종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김춘봉 회장은 수원시의 장애정책은 딴 곳과는 달리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차등을 두지 않는 곳이라면서 타종에 참가할 수 있어 행복하다고 전한다.

 

휠체어를 타고 여민각에 올라 타종을 한다는 것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김춘봉 회장은 여민각 뒤편으로 경사로가 조성되어 있어 사전에 미리 올라보았는데 힘들지 않았다고 대답한다. 휠체어를 타고도 타종에 참가할 수 있는 수원시의 장애인에 대한 정책이 남다름을 알 수 있다.

 

 

태풍 콩레이가 한반도를 비켜가기를 바란다

 

타종식 행사는 먼저 승무로 시작됐다. 조명을 받은 종 앞에서 춤꾼이 추는 승무는 남다른 풍취를 자아냈다. 긴 장삼을 허공에 뿌리며 춤을 추는 모습이 마치 신비한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케 한다. 승무를 추고 난 뒤 인사말에 나선 염태영 시장은 가장 먼저 걱정하는 것이 태풍 콩레이의 소식이었다.

 

태풍 콩레이가 한반도에 접근한다고 하는데 제발 아무런 피해 없이 지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문화제 행사를 자리를 옮기거나 취소를 시켰는데 7일에 열리는 능행차 연시는 그대로 진행할 것입니다. 다 같이 이번 수원화성문화제행사를 잘 마칠 수 있도록 기원해야죠. 반드시 그렇게 될 것입니다

 

 

인사말에 나선 염태영 시장은 태풍 콩레이로 인해 피해가 없기를 바란다면서 능행차는 7일에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한다. 조명자 수원시의회 이장도 염태영 시장님의 염려로 태풍이 무사히 지나갈 것이라면서 수원화성문화제가 성공리에 마칠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하자고 했다.

 

오늘 타종에 참가하는 인물들을 보고 수원이 이제는 많이 변했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동안 유명인사 일색으로 진행되던 의전을 생략하고 진정한 시민의 행사, 시민들이 즐기는 행사로 변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바람직한 수원화성문화제 향사죠행사에 참석한 시민 박아무개씨는 수원화성문화제가 시민을 위한 축제로 자리를 잡았다면서 모두가 태풍이 큰 피해를 주지 않고 문화제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마음을 합해야 한다고 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