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평생학습교육관 윤술애서 만난 놀라운 그림

 

그저 놀랍다라는 표현이 적당할 듯하다. 아무리 그림을 둘러보아도 이 그림을 어린이들이 그렸다는 것을 쉽게 납득하기 어렵다. 시우와 가빈이라는 남매가 엄마와 함께 그림여행을 하면서 그린 그림이라고 한다. 얼핏 전시관 안에 전시되어 있는 그림들을 보아도 이 그림을 그린 작가들이 어린이일 것이라고 생각하기에는 납득이 가질 않는다.

 

엄마와 함께하는 미술여행전이 열리고 있는 권선구 권선동 소재 경기평생학습교육관 갤러리 윤슬. 지난주에 들려 전시를 본 후, 오늘 정도면 전시된 그림이 바뀌었을 것 같아 20일 오후 경기평생학습교육관을 찾아갔다. 밖에서 보기에도 전시작품이 바뀐 것을 알아볼 수 있다. 안으로 들어가 벽에 걸린 그림을 보다 내용을 읽어보고 놀라움을 감출 수 없다.

 

늘 보던 창밖의 풍경도 그 날의 날씨, 기분, 누구와 함께 바라보는지에 따라 전혀 다르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두 아이를 키우면서도 비슷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어떤 풍경을 함께 보거나 동일한 소재의 기법을 사용해서 미술작업을 할 때, 남매지간이라고 해도 아이들 각자의 특징이 작품으로 표현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관심을 갖고 전시를 보신다면 아마 여러분들도 어느 순간 누구의 작품인지 확인하지 않아도 바로 알아맞힐 수 있을 겁니다,

이번 전시는 크게 두 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는 아이들과 국내외의 여러 장소를 다니면서 각자 어떤 관심을 갖고 어떤 표현을 하는지, 그 표현을 위해 어떻게 자기만의 소재와 기법을 이용하는지를 비교할 수 있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집에서 다양한 재료와 기법으로 미술을 하면서 같은 재료와 기법으로도 어떻게 자기만의 개성을 표현해 내는지를 보여주는 작품들로 구성했습니다. - 그러면 엄마와 하는 미술여행을 떠나 볼까요?“

 

 

 

시우와 가빈 남매가 그린 놀라운 그림들

 

갤러리 윤슬로 들어가는 입구에 적어놓은 전시를 설명한 글이다. 아마 시우와 가빈 남매의 어머니가 쓴 글인 듯하다. 이 글 하나만 갖고도 호기심이 부쩍 든다. 도대체 남매가 어느 곳을 여행을 다니면서 어떤 그림을 그렸는지가 궁금하기 때문이다. 또 남매지간이라는 아이들이 어떻게 다른 그림을 그렸는지도 궁금하다.

 

첫 번째로 만난 그림은 남매가 자화상을 그린 그림이다. 좌측그림에는 이시우라는 남자아이가 내 얼굴이라는 재목으로 자신을 그렸고, 우측에는 웃는 나라는 제목을 붙인 이가빈이라는 여자아이가 그린 그림이다. 둘 다 내 얼굴과 웃는 나를 그렸다. 그렇게 두 사람의 작품들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공간배치를 했다.

 

다음으로 눈에 띤 것은 시우는 가빈이 이탈리아 여행에서 그린 그림들이 걸려있다. 시우와 가빈이 별이 빛나는 밤에라는 같은 제목을 단 그림을 나란히 걸어놓았다. 갤러리 윤슬 벽면에 걸린 그림들을 돌아보면서 누가 그린 그림인지를 알아갈 수 있는 재미에 빠져든다.

 

 

주인공을 만나지 못한 아쉬움 남아

 

전시실을 돌아보고 출구 쪽으로 나오려는데 여자어린이와 함께 한 어머니가 시우야 만지면 안 돼, 눈으로만 보아야지라고 한다. 시우라는 말에 이 어린이가 그람을 그린 장본인인가요?“라고 물었다. ”아녜요, 동명이인입니다. 그림을 그린 어린이들은 아까 다녀갔어요라는 대답이다. 서운하다. 그림을 그린 장본인들을 만났으면 물어볼 말이 많았는데 말이다.

 

놀라운 것은 가빈이와 시우가 그린 젠탱글을 만나면서이다. 일반인들도 잘 모르는 젠탱글 앞에서 한참이나 두 사람의 그림을 들여다본다. 젠탱글은 반복적인 패턴을 그리면서 자신 안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과정 속에서, 편안한 집중 상태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아트를 말한다. 젠탱글은 2005년 미국의 릭 로버츠와 마리아토마스에 의해 만들어 졌다. 그 기법은 이제 고작 10년이 조금 넘었을 뿐이다. 그런 기법을 두 남매가 그렸다는 점이다.

 

그런 젠탱글을 그릴 정도의 실력이라니 믿기지 않는다. 지난 주 경기평생학습교육관을 우연히 들렸다가 이곳에 윤슬이라는 갤러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전시가 바뀔 때쯤 되면 이번에 어떤 작품을 만날 수 있을까 궁금증이 일어 찾아가게 된 곳. 그곳에서 만난 시우와 가빈이의 작품을 보면서 못내 아쉬운 것은 그림을 그린 어린이를 만나지 못했다는 점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