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개 팀 본선에 올라 마음껏 재능 펼친 대향연

 

대학가요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남문시장 거리축제 3일째 무대에 오르는 팔달문시장(상인회장 조정호)이 주관하는 대학가요제가 유일하다. 그만큼 많은 대학생들이 참여하여 무대위에서 각자의 실력을 겨루는 젊음의 잔치이기도 하다. 올해는 예년보다 많은 16개 팀이 본선에 올랐다.

 

46개 팀이 예선전을 거쳐 본선에 오른 팀들을 보면 그 실력들이 자웅을 겨루기 힘들 정도로 비슷하였다고 관계자들은 말한다. 그만큼 해가 갈수록 대학가요제에 참가하는 팀들 실력이 향상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두 시간 반 동안 개그맨 김주철과 이혜선의 사회로 진행된 대학가요제는 이제는 남문시장 거리축제의 또 다른 재미를 주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았다.

 

식전행사부터 관객들이 환호하기 시작했다. 여성 3인조 전자현악그룹인 티엘이 무대에 오르면서 무대와 관객이 다 함께 달아오르기 시작했다. 티엘은 새로운 트랜드의 EDM음악을 선도하는 여전사들로 전자음악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그룹이다. 이들은 무대와 객석을 오가며 관객들의 환호를 받았다.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무대

 

무대에 오른 팔달문시장 상인회 조정호 회장은 전통시장에서 대학가요제를 개최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렇게 젊은이들이 무대에 오르는 대학가요제를 진행하면서 전통시장이 점차 젊어지기를 바라는 것이라면서 대학가요제에 참가한 모든 팀들이 좋은 성적을 내기 바란다고 했다.

 

경연이 시작되기 전 무대에 올라 인사말에 나선 김창범 팔달구청장은 전통시장이 젊은이들을 위해 마련한 축제이니만큼 모두가 많이 즐기기 바란다면서 등수를 떠나 모두가 최선을 다해 마지막까지 좋은 추억으로 남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날 본선에 오른 팀들을 보면 경기대, 백석예대, 방송대, 싸이버대, 예원여대, 평택대, 동서울대, 경희대, 숙명여대, 단국대, 가천대 등에 재학하는 학생들로 그 중에는 백석예대와 광운대, 여주대의 연합팀도 있었다. 첫 무대부터 심상치 않은 실력을 보이는 출연자들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그 열기가 뜨거워졌다.

 

 

전통시장이 주관하는 시장거리축제에서 대학가요제를 한다는 것은 정말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대학가요제가 남아있다는 것이 다행이란 생각도 들고요. 요즈음은 모든 것이 젊은이들이 즐길 수 있는 곳이 마땅치 않은데 오늘 이곳에 와서 직접 그 무대를 보니 전통시장이 오히려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마트보다 더 소중한 행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친구를 따라 왔다고 하는 대학생 김모양은 친구가 좋은 상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하면서 출연자 모두가 실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친구의 수상을 장담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고 한다. 한복맵시선발대회나 시민가요제와는 달리 객석에는 젊은이들이 상당수 자리를 잡고 앉아 대학가요제의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대상에 가천대 김범우 군이 차지

 

두 시간 반에 걸친 열띤 경연을 마치고 출연자 모두가 무대에 올라 수상자 발표를 할 때는 출연자들의 얼굴이 상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날 수상은 총 5명에게 돌아갔으며 인기상과 동상, 은상, 금상, 대상 순으로 호명을 하였다. 상금은 인기상에 20만원과 온누리상품권, 동상에 30만원과 온누리상품권, 트로피, 은상에 50만원의 상품권과 트로피, 금상에는 70만원의 상금과 트로피가 주어졌다.

 

대상 호명을 남겨놓고 수상을 하지 못한 참가자들의 표정은 굳어있었다. 사회자가 대상 참가번호 15번 가천대 김범우라고 호명을 하자 정작 참가자 본인은 주변을 둘러보며 얼떨떨한 표정을 지었다. 그 정도로 참가자들의 실력이 뛰어났기 때문이다. 대상 수상자의 앵콜송을 들으며 대학가요제를 끝으로 3일간의 남문시장 거리축제를 모두 마쳤다.

 

내년에는 더 많은 참가자들에게 상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팔달문시장 조정호 상인회장의 말처럼 참가자들이 더 많은 상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청년들이 전통시장을 찾아올 수 있는 기획된 축제가 많이 열려야 한다는 최극렬 수원시상인연합회장은 다음 주부터 열리는 코리아 페스타에는 모두가 참여하는 춤판을 벌이겠다고 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