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일찍 산사로 오르기 위해 길을 나섰다. 산행을 시작하기 전에 밑에 있는 상점에서 물을 한 병 사들고 뒷짐을 지고 산을 오르다보면, 계곡 물에 노니는 작은 물고기들과 산새소리에 절로 마음이 맑아진다. 바쁠 것이 없다는 생각이다. 늘 그렇듯 천천히 호흡을 해가면서 숨을 들이킨다. 그렇게 산을 오른지 꽤나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도 산을 오르는 길은 늘 새롭다.

그렇게 오르는 산에는 오늘따라 한가하다. 딴 때 같으면 복잡하게 사람들이 앞을 다투듯 오르는 산길이다. 그런데 오늘은 시간이 이른 이유도 있겠지만, 단풍철에 오르기 위해 사람들이 기다리는 것만 같다. 산사의 단풍은 정말 아름답다. 마치 터널을 이루듯 하는 단풍이 있기 때문이다, 산을 오른다는 것은 힘이들기도 하지만, 그 주변에 아름다운 경치를 보기 위해 오르고는 하기 때문이다.


큰 소리 나는 이유를 듣고보니

천천히 계곡을 들여다보면서 오르고 있는데, 갑자기 어디서 큰 소리가 난다. 큰 소리로 고함을 치는 남자 목소리만 들린다. 남의 일에는 관여를 하지 않는터라 그냥 못본체 하고 지나치려는데, 남자가 어떻게 한 것인지 여자가 얼굴을 두 손으로 감싸고 앉아있다. 울기라도 하는가 보다. 무슨 일일까?

"내 하도 이상해서 뒤를 따랐다. 어째 날마다 산을 간다고 아침 일찍 집을 나서는 것이 이상하다고 했지"

무슨 이야기일까? 이어서 하는 남자의 소리에 대충은 짐작이 간다.

"애들 떼어놓고 미치지 않았으면 산에가서 서방질을 해"

정말 그런 것일까? 이야기를 듣고보니 여자가 아침에 일찍 친구들과 산을 오르겠다고 집을 나갔다는 것이다. 아이들이 울면서 매달리는 것도 떼어놓고, 서둘러 나가는 것이 이상해 뒤를 밟았고 낯선 남자와 만나 같이 산을 오르는 것을 보고, 여자를 혼내고 있는 것이다.

여자는 아니라고 극구 부인을 한다. 친구들과 약속을 했는데 늦어서 길을 몰라 길 안내를 받았을 뿐이라는 것이다. 남의 가정 일에 참견을 할수는 없지만, 곁에서 보고 있자니 정말 답답하다. 시소한 오해로 인해 자신의 아내를 부정한 여자로 몰아가는 남자도 그렇고, 어린아이를 떼어놓고 아침 일찍 집을 나선 여자도 그렇다. 문제는 이런 불신이 처음 시작된 것은 아닌 것만 같다.

남자의 실직에서 온 불안감이 의심병으로

이 부부에게 길에서 그렇게 다투지 말고, 집에가서 조용히 해결을 하시라고 한 마디 했다. 그랬더니 남자가 하는 말이 자신이 실직을 하고 난 뒤에 여자의 행동이 달라졌다는 것이다. 돈을 벌어야한다고 전과 다르게 바깥출입이 잦은가 하면, 가끔은 술 냄새를 풍기고 집을 들어오기도 한다는 것이다.


듣고보니 이 부부의 문제는 여자가 아닌 남자에게 있음을 알 수 있다. 해고로 인한 무력함이 결국은 부인에 대한 불신으로 커진 것은 아닐까? 집에서 부인의 눈치를 보아야만 하는 남자로서는 여자의 바깥출입이 불안했을 테고, 그런 것이 결국은 여자를 의심하는 증세까지 보인 것은 아니었을까?

산에 다니는 사람들은 그런 사람이 없다는 것을 남자에게 이야기를 했지만, 남자는 믿지 않는 눈치이다. 같이 산으로 오르던 남자가 도망을 갔다는 것이다. 자기 부인하고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한다면 사실을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도망을 간 것을 보면 무엇인가 있다는 것이다.


더 이상은 남의 일에 관여하고 싶지가 않다. 사람들이 많이 올라오는 시간이니 망신 당하지 말고, 집에 가셔서 두분이 조용히 해결을 하라고 거듭 당부를 하고 길을 돌아 선다. 부부가 티격이면서 산을 내려가는 뒷모습을 바라보고 있노라니, 남자의 실직에서 오는 문제가 의외로 심각한 듯하다. 

산을 오르는 사람들은 날마다 만난다. 그러다가보면 인사를 하고 다닐 수도 있다. 나 역시 산사에서 만나는 사람 중에는 반갑게 인사를 하고 지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문제는 여자가 산에 오르는 것이 아니라, 남편의 실직으로 인한 무력증에서 온 것 같다.    

이 부부의 앞날이 걱정이 된다. 앞으로 여자는 바깥출입이 불안할 것이고, 남자는 그 의심병이 점점 짙어져 갈 것만 같다. 부부가 함께 산이라도 다닌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으면 더 큰 불행이 올갓 같기도 하다. 모처럼 일찍 길을나서 오른 산행에서 보지 않았으면 좋았을 남의 이야기로 기분이 찝찝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