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은 블로그를 하면서 많은 것들을 동반한다. 물론 그 동반함이라는 것이 수익과 관련이 있는 것들도 있지만, 그보다는 나의 글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방법일 수도 있다. 나 역시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믹샵이나 기타 여러 가지 방법을 쓰고 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이 내가 티스토리에 글을 적고 다음 뷰에 송고를 한다고 해서, 나에게 얼마나 큰 득이 될지는 알 수 가 없다.

믹샵이 베타로 전환을 하면서 새로워진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왔다. 그리고 100명의 블로그를 선정했다고 한다. ‘베타테스트’란 말 그대로 베타로 전향을 한 후 이런저런 것을 테스트 하기 위한 블로거들을 말하는 것인가 보다. 그리고 믹샵의 위젯을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달고 있으면, 그것으로 인해 발생한 수익금을 지불한단다.

믹샵에서 보이는 많은 블로거들은 뷰에서 매일 보는 분들이 대부분이다. 

그런 것에 혹해서가 아니라고 한다면 속 보이는 말일 수도 있다. 하지만 적어도 내 경우에는 믹샵을 통해 더 많은 블로거들을 접할 수가 있었고, 한 사람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과 교류를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다음 뷰를 통해 글을 읽는 사람들과 믹샵을 통해 들어오는 사람들이 다른 것은 아니다. 뷰를 통해서 글을 읽는 사람들이 믹샵을 누르고 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믹샵이 나름대로 또 하나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공간임은 틀림이 없다. 믹샵을 통해서 사람들이 블로그에 접속을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솔직히 난 글을 쓰고 그것을 송고하는 것으로, 내 할 일은 다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요즈음은 블로그를 통해서 수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내용들이 보이지만, 그렇게 머리를 쓰면서 운영을 할 수 있는 실력이 모자란다.

열심히 활동을 하다가 보면 두 개의 글이 믹샵 베스트에 오르기도 한다.

가끔은 ‘이 나이에 나 정도만 해도 되지 멀 그래’라는 생각을 한다. 아마 젊은 블로거들을 따라갈 수 없음을 스스로 자탄하는 말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이상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것을 알아보려고 애를 쓰는 시간이면, 글 하나를 더 써야한다는 생각을 하고 산다. 버릇없는 말 같지만 ‘조금 불리하면 ’나이 탓‘으로 돌려버린다. 그것이 마음이 편하기 때문이다.

어찌되었건 믹샵은 나에게는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또 다른 공간이다. 가끔은 믹스업 베스트에 두 개의 글이 노출되기도 한다. 아마 믹샵에서 보아주는 것은 아닐까도 생각을 한다.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도록 노력을 하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그래서 말하기나 듣기나 일단은 무조건 누르고 본다. 어차피 생면부지의 사람들을 만나는 공간이다. 그러다가 보면 차츰 알아가게 되는 것이 아닐까? 시작을 하였으니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랄 뿐이다. 그것이 힘들게 활동을 하는 블로거들을 돕는 길이기도 할 테니까.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