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동교의 차량정체는 순전히 양심불량때문

 

29일 팔달문 앞 지동교 일대가 시끄럽다. 차량들이 뒤섞여 빠져 나가지를 못하고 있다. 지동교는 평소 중앙에 화단으로 구분선을 삼고 양편으로 차들이 운행을 하기 때문에 비좁기는 해도 별 일 없이 지나고는 했던 곳이다. 하지만 얼마 전 행사를 마치고 난 뒤 중앙분리대로 사용하던 화단을 치워놓았다.

 

문제는 이 화단이 사라진 후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의 비양심적인 행동이 화근이 되었다. 가뜩이나 좁은 양편도로 한편에 차들을 주차시켜 차들이 빠져나갈 수 없도록 만든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한편 도로에 이미 차가 진입했는데도 불구하고 반대편 차선으로 진입하려는 차들 때문에 실랑이가 벌어지고는 한다.

 

시장을 보러 온 것인지 인근에 음식을 먹으로 온 것인지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양방향으로 차가 다니는 이 곳은 늘 차들로 붐비는 곳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불법주차를 버젓이 해놓고도 부끄러운 줄도 모르는 비양심적인 인간들이 있다. 나만 편하면 그만이라는 이기주의가 팽배해 있기 때문이다.

 

 

보다 못해 한 어른이 길로 나와 차들을 정리한다고 수신호를 하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불법주차를 해 놓은 차들로 인해 차가 서로 비켜갈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결국 한편 차선으로만 차들을 운행시켰지만 바쁜 사람들은 그조차 기다리지 못하고 다리 안으로 진입을 한다. 그렇게 진입을 하다가 결국 큰 소리가 나고 만다.

 

생각 같아서는 불법으로 주차를 해 놓은 모든 차량의 번호판을 촬영해 인터넷에 올리고 싶다. 좁은 다리 위 자신이 차를 세워놓으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겪을 줄 뻔히 알면서도 양식이라고는 없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 과연 그들은 자녀들에게 무엇이라고 교육을 시키고 있을지 정말 궁금하다.

 

 

차는 인도에 보행자는 차도로

 

인도는 보행하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곳이다. 인도에는 차들을 주차시켜서는 안 되는 곳이다. ‘도로교통법 제32(정차 및 주차의 금지)는 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곳에서는 차를 정차하거나 주차해서는 아니된다고 정하고 있으며 그 각 호 중에는 교차로, 횡단보도, 건널목이나 보도와 차도가 구분된 도로의 보도를 들고 있다.

 

하지만 이런 도로교통법이 실제로는 유명무실하다는 것이다. 인도를 따라 걷고 있다 보면 인도와 인도를 잇는 횡단보도를 막아 차를 세워 둔 것은 비일비재하고 심지어는 인도 위에 차를 버젓이 놀려놓아 인도를 걷는 사람들이 오히려 위험을 무릅쓰고 차도로 내려가 보행을 하기가 일쑤이다.

 

이렇게 곳곳에 준법정신이 결여되어 있는 몰상식한 인간들이 많아도 너무 많다는 것이다. 행궁동 일대를 돌아보았다. 참으로 어이가 없다. 횡당보도도 주차장, 인도도 주차장, 심지어는 아예 인도가 없는 곳도 있다. 차들이 인도위에 올라와 있어 사람들이 차량과 전신주 사이의 비좁은 공간을 빠져나기지 못해 차도로 내려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좁은 도로를 겨우 빠져나온 한 사람은 지동교 위에 세워놓은 차들을 보고 목소리를 높인다.

도대체 불법 주정차를 단속하겠다는 의지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딱지 몇 장만 떼보세요. 대라고 사정해도 안댑니다. 단속을 하지 않으니 이렇게 불법주차인줄 알면서도 대는 것 아닙니까? 제대로 단속을 할 수 없으면 업체에라도 맡겨서 단속을 하던지 이런 일이 날마다 반복되는데도 불구하고 단속을 하지 않는 것은 의지가 없는 것입니다

 

불법주차를 하는 사람들은 습관이다. 불법주정차를 하면 안 된다는 자막이 나오는 카메라 앞에도 버젓이 차를 세워놓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제대로 단속을 한다면 과연 그곳에 차를 세워놓을까? 불법은 과감하게 척결해야 한다. 외지에서 수원을 찾아온 관광객들 눈에 이렇게 불법으로 주차공간이 아닌 곳이나 인도 위에 올려놓은 차들이 어떻게 비쳐질지 걱정스럽기만 하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