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고 있는 곳 가까이 산이 있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산을 워낙 좋아하는 나로서는 그래도 매주 한 번씩은 산을 오르고는 한다. 그렇다고 등산을 가는 것은 아니다. 그저 산이 좋아 산을 가고, 산에서 얻는 것들이 있어 즐겁다. 늘 그렇게 산을 다니다가 일이 있어 산을 갈 수 없으면 참 답답한 것이 몸이 다 찌뿌듯해진다.

 

가을이 이미 지나가고 있는데 뒤 늦은 산행을 하기에도 바쁜 시간 때문에 어렵다. 이럴 때는 그저 팔달산이나 광교산만 올라도 제 철을 만날 수가 있다. 수원항교 앞에서 차를 내려 천천히 걸어 경기도청 뒤편에서 화성으로 오르는 길을 걸어본다. 떨어진 낙엽들이 길가에 수북하다.

 

 

색색으로 도로를 물들여 놓은 낙엽이 아름답다.

 

나무들은 잎을 다 떨어트리고 가지만 앙상하다. 색색의 잎들이 바닥에 떨어져 나무 밑에 모여 있는 것들이 흡사 물감을 칠한 듯하다. 이 또한 이 계절만이 보여주는 아름다움이 아닐까? 아직도 선명하게 붉은 색을 자랑하고 있는 단풍잎과 화성 서삼치의 200년 지난 성벽이 묘한 대조를 이룬다. 자연과 자연의 만남이란 이런 아름다움일까?

 

발밑에 가득한 낙엽들이 밟히면서 푹신한 느낌까지 준다. 힐링을 한다며 좋은 곳을 찾아다녀야만 하는 것일까? 아마도 이런 낙엽이 쌓인 길을 걸으면, 늦가을의 아름다움에 취할 수가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힐링이 또 있을까? 잠시 휴게소 의자에 앉아 음료수 한 잔을 시켜 마신 후에 화성의 안으로 들어선다.

 

한 무리의 젊은이들이 이야기를 하면서 지나간다. 요즈음 화성은 평일에도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 늦가을이 많은 젊은이들이 화성을 찾은 것을 보니, 아마 어느 대학에서 이곳으로 모임이라도 온 것이나 아닌지.

 

 

수원을 한 눈에 조망하는 것 또한 즐거움이라니

 

세계문화유산 화성이라는 돌 표지를 지나 종각 앞으로 다가가니 노란 나뭇잎과 붉은 단풍이 한데 어우러져 종각과 함께 아름다움을 배가시킨다. 어떻게 같은 종류의 단풍나무에서 이렇게 빨갛고 노란색의 조화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붉은 단풍잎을 하늘에 걸고 그 밑에 자리한 서장대 또한 이 가을에만 볼 수 있는 조화로움이다.

 

누군가 가을이 되면 모두가 시인이 된다고 했던가? 팔달산을 오르면서 만나는 이 모든 자연의 조화로움에 젖어, 절로 발길을 옮기다가 보면 이것보다 좋은 힐링이 어디 있을 것인가? 사람들은 어디를 가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디서 무엇을 즐기고 느낄 수가 있느냐가 더욱 중요한 것이란 생각이 든다.

 

날이 참 좋습니다.”

, 날씨가 쌀쌀하지도 않아 걷기에 참 좋네요.”

 

 

알지 못하는 사람들과 수인사를 나눌 수 있는 것 또한 이곳이 팔달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정상에 서장대가 있기 때문이다. 서장대 앞에서 주변을 둘러본다. 바로 아래 보이는 행궁을 비롯하여 저 아래 팔달문, 그리고 장안문, 동장대와 공심돈. 그 모든 것이 한 눈에 조망이 된다.

 

이렇게 모든 것을 바라볼 수 있고, 즐길 수 있다는 것. 이런 것들이 바로 집을 나와 조금만 걸어 오르면 만날 수 있는 즐거움이다. 살고 있는 곳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가을의 즐거움. 팔달산이 그곳이 있어 고맙다. 늦가을을 가득 안은 체.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