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계동에 올레길을 조성하고 준공식을 가졌다. 인계동 올레길은 사람과 사람을 소통하는 소통의 길이란 주제를 갖고, 20145월부터 시작하여 10월까지 공사를 마치고 8일 오후 2시 인계로 119번길 50 일대에서 수원시 이재준 지2부시장, 김찬영 팔달구청장,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하여 준공을 축하하는 기념식을 가졌다.

 

인계동 올레길은 인계올레사업추진단(단장 최중한)이 다울길 조성사업으로 인계올레 꽃동산을 조성하고 벽화사업 300m를 조성했다. 또한 수원천 204번길에 포토존 2개소를 조성하기도 했다. 장다리길 조성사업은 반달공원 조형물 및 벽화사업을 추진했으며, 테마길 조성사업으로 어울림 한마당을 개최(1019)하기도 했다.

 

 

이날 올레길 준공식은 내빈소개에 이어 김충한 단장의 준공 경과보고, 준공식 테이프 커팅, 이재준 제2부시장의 인사말과 기념촬영, 케이크() 절단, 건배제의와 주민다괴회, 그리고 인계 올레길 관람으로 이어졌다.

 

구도심의 새로운 활력소로 발돋움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인구 120만인 수원시의 심장은 바로 인계동이다. 오늘 이렇게 멋진 올레길을 조성하기 위해 그동안 많은 애를 쓴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우리 수원시는 2012년에 전국 최초로 마을만들기 사업을 시작하여 이제 정착단계에 들어섰다. 오늘 만추의 계절에 이렇게 준공식을 갖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했다.

 

 

인계 올레길은 쓰레기 적치장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아름답게 꽃밭으로 조성을 했으며, 드라마 포토존 70m를 조성했다. 이 드라마 포토존에는 각종 영화포스터를 벽에 걸어, 올레길을 찾아오는 관람객들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조성했다.

 

오늘 이렇게 골목을 아름답게 꾸며놓고 준공식까지 하고 보니 마을이 환해진 것 같아요. 아침부터 골목에 젊은 사람들이 돌아다니면서 사진을 찍고는 하던데, 이제 우리 인계동 올레길이 곧 명소가 될 것 같아요.”

 

골목에서 사진촬영을 하다가 만난 주민 한 분은, 얼굴에 환한 웃음을 띠며 엄지손가락을 추켜세운다. 구도심의 칙칙한 골목에다 밤이면 컴컴해 다니기가 불편했는데, 이렇게 골목이 환해지는 바람에 기분이 좋다고 한다.

 

 

수여선 특화거리 포토존 눈길 끌어

 

이번에 새로 조성한 인게동 올레길 중 기차 포토존은 인근 뉴코아 아울렛 주변으로 수여선 기차가 운행하던 화성역이 소재해 있던 지역이다. 이 기차 포토존 벽화길은 수여선 협객열차를 콘셉트로 조성을 했다. 골목에는 수인선 협객열차와 화성역의 옛 모습들의 사진이 걸려있으며, 한편에는 은하철도 999의 형상을 조성하였다.

 

수여선은 수원과 여주간의 73.4km를 연결하는 철도로, 193012월 수원과 이천간의 53.1km가 운행을 시작해 197233일 전 노선이 폐쇄되었다. 이 수여선은 일제 강점기 때 조선경동철도주식회사가 여주, 이천지역의 쌀을 수탈하기 위한 목적으로 부설하였다,

 

 

당시 수여선은 수원을 출발하여 화성-원천-덕곡-신갈-어정-삼가-용인-마평-양지-제일-오천-표교-유산-이천-무촌-죽당-매류-광대리-신대(연라리)를 거쳐 여주까지 운행했다. 골목 안에 조성한 은하철도 999 열차 안에는 수여선의 관련사진들이 걸려있다.

 

6개월간의 기간에 거쳐 조성한 인게동 올레길. 두 곳의 포토존과 꽃밭 등을 마련한 이 벽화 길은, 수원의 도 다른 명물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