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동교 체험현장에서 만난 박희정, 이지은 양

 

수원시 팔달구 수원 화성 남수문 앞에 소재한 지동교는 수원문화의 메카라고 한다. 이곳에서는 매주 토요일이 되면 팔달문 앞 8개 시장에서 마련한 토요문화상설공연이 열린다. 그리고 한편에서는 영동시장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단이 마련한 아트포라 작가들과 함께하는 체험장이 열린다.

 

이 체험장에는 계절별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날씨가 무더운 여름이면 팥빙수를 비롯해 시원한 커피, 그리고 아이스크림 등을 직접 만들어 맛볼 수 있다. 날이 쌀쌀해지는 10월부터는 뽑기와 솜사탕, 초콜릿 만들기와 새집 만들기, 책갈피 만들기 등 다양한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지난 4월부터 시작한 이 문화행사와 만들기 체험은 4월에 시작해 1115일 마감을 하게 된다. 매주(우천 시와 혹서기 제외) 지동교는 사람들로 붐빈다. 주말이면 이곳을 찾아오는 관광객부터 수원시민들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곳으로 모여든다.

 

표정이 아름다운 자원봉사자들

 

영동시장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단이 주관하고 있는 체험장을 찾았다. 오후 1시부터 2시간동안 진행하는 이 체험은 부스마다 긴 줄이 늘어서 있다. 시간이 되면 미처 체험을 하지 못하고 돌아가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좋은 이 체험행사는,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운영이 된다.

 

 

8일 오후에도 이 체험행사에는 10여 명이 넘는 자원봉사자들이 진행을 돕고 있다. 그 중에서 비누 방을 놀이를 하고 있는 어린이들을 일일이 손을 잡아주면서 함께하고 있는 박희정(, 17. 수원여고 1)양과 이지은(, 17. 수원여고 1) 양을 만나보았다.

 

같은 학교 친구인 두 학생은 중학생 때부터 봉사를 했다고 한다. 박희정양은 노인요양원 청소와 도서관 사서보조 등으로 봉사를 했다고 한다. 이지은양 역시 장애인들 돕기(청소 등), 음식 만들기, 장안공원에서 열린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등에 동참을 했다고.

 

 

봉사를 하면서 성격도 좋아진 것 같아요

 

년 초에 학교에서 자원봉사자 신청을 받아요. 그때 가서 신청을 했어요. 이제 다음 주면 이곳 봉사가 다 끝나지만, 내년에도 또 계속해야죠. 봉사를 하면 참 재미있어요.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도 하고요. 봉사를 하면서 평정심도 생기고요. 공부도 잘 되는 것 같아요.”

 

표정이 밝은 박희정양의 말이다. 그 나이면 굴러가는 소똥만 보아도 웃는다고 했던가? 이야기를 하면서도 시종일관 웃음을 잃지 않는다. 신문에 기사가 날 것이라고 했더니, 매무시부터 정리를 한다고 휴대폰을 꺼내든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참 젊음이란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든다.

 

저는 자원봉사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 보니 융통성이 생기는 것 같아요. 또 사람마다 다 성격이 다르잖아요. 그렇게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니 깨달음도 생겼어요. 한 마디로 자원봉사를 하면서 점점 스스로가 달라지는 것 같아요.”

 

 

키가 작은 이지은양은 봉사를 하는 것이 하나도 힘들지 않고 오히려 즐겁다고 한다. 그래서 이곳에 와서 봉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남을 위해서 봉사를 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나이면 한창 돌아다니고 친구들과 함께 할 나이이다.

 

그럼에도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면서 봉사를 하고 있는 두 여학생. “저희들 다음 주에도 또 봉사 나올 거예요.”라고 환하게 웃으면서 돌아서는 박희정, 이지은양. 저렇게 아름다운 마음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다치는 일이 없기를 기원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