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이 되면 산이나 들이 노랗게 꽃을 피우는 작은 국화가 있다. 흔히 감국이라고 하는 이 국화꽃은 다년생으로 꽃의 지름은 2.5cm 정도이다. 이 감국은 꽃의 향기가 진해 차를 끓여 마시기도 한다. 가을에 이 감국으로 차를 끓여 마시면 감기예방에 좋다고 한다. 이 감국의 채취 시기는 지금이 제철이다.

 

가을에 채취하는 감국으로 차를 끓여 마시면 머리가 맑아지고, 눈병에 좋다고 한다. 특히 눈물이 많이 흐르는 사람들은 이 감국으로 차를 끓여서 마시면 눈물이 멎는다고 한다. 현기증을 잘 느끼는 사람도 이 감국차를 자주 마시면 좋다고 한다. 가을이 되면 날이 쌀쌀할 때, 이 감국차 한 잔이면 족하다는 것이 차를 마시는 사람들의 말이다.

 

 

비 오는 날 따듯한 차 한 잔의 여유

 

가을비는 차다. 이틀 동안 마치 장맛비처럼 내리는 비로 인해 모든 사람들이 마음까지 젖은 듯하다. 바람까지 부는 날은 괜히 따듯한 차 한 잔이 그리울 수 있다. 그런데 태장동 국화축제를 열고 있는 길 한편에 따듯한 국화차를 대접한다는 문구가 보인다. 비가 오는 날이라서 인가 유난히 그 곳 부스에만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다.

 

명선다례원(원장 김종숙)’이라는 곳에서 나와 봉사를 하고 있다는 이분들은 국화꽃 축제에 어울리게 감국 차를 모인 사람들에게 대접하고 있는 중이다. 명선다례원은 회원이 15명 정도라고 하며, 이제 다례를 시작한지 1년 정도가 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지역의 축제 때 많은 사람들에게 차를 대접하고 있다고.

 

 

가을이 되면서 여기저기 많은 행사가 열리고, 그런 행사장에는 반드시 차를 대접하는 다례원 등의 회원이 보인다. 이 곳 태장동에서 봉사를 하는 명선다례원 회원들은 1주일에 한 번 토요일에 만나서 차에 대한 공부를 한다고.

 

불공은 남을 위한 것, 차는 자신을 위한 것.

 

저희들은 수지선원에서 매주 금요일에도 한 번씩 만나서 차를 끓이고는 해요. 우리가 흔히 불가에서 말하길 불공을 드리는 것은 남을 위한 것이고, 차를 끓이는 것은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하죠. 차를 이렇게 끓이다가 보면 마음이 정화가 되고 안정을 되찾을 수가 있으니까요. 이렇게 남에게 봉사를 할 수도 있고요.”

 

보통 이렇게 봉사를 하러 나오면 3~5명이 함께 나온다고 한다. 비가 오는 날이라 따듯한 차 한 잔이 그리울 때 노란 감국 차 한 잔이 절실한 터에 제격이란 생각이다. 감국은 비교적 채취하기가 수월하다. 들에 나가면 자주 눈에 띠기 때문이다. 그런 감국 꽃을 송이를 따서 그늘에 잘 말려 사용할 수 있다.

 

차에 대한 이야기는 일상다반사(日常茶飯事)’라는 말에서 찾을 수가 있다. 삼국시대에 승려들이 차를 많이 마시기 때문에 늘 자주 일어나는 일을 비유한 말이다. 우리나라 차의 기록은 신라 흥덕왕 때 당의 문종에게서 받은 차나무의 씨앗을 지리산에 심었다고 전한다. 이러한 차 한 잔으로 가을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어찌 반갑지 않으리오. 연세가 드신 주민 한 분은 따듯한 차 한 잔이 고맙다고 하면서

 

 

오늘 같은 날 이렇게 따듯한 차 한 잔이 정말 고맙습니다. 따듯한 것이 먹고 싶었는데 이렇게 비가 오는 날에 향이 짙은 차 한 잔을 마실 수 있어서요. 이렇게 다도를 하시는 분들이 행사장마다 함께 해 주시니 정말 좋습니다.”라고 한다. 이렇게 따듯한 감국 차 한 잔을 마시면 옛글의 문구가 생각이 난다.

 

국화미감제습풍 두현안적수누공(菊花味甘除熱風 頭眩眼赤收淚功)’

국화는 맛이 단데 열사와 풍사를 없앤다.

피진 눈과 어지럼증을 없애며

눈물을 걷는 효력이 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