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이웃을 돕는 일이 몸에 밴 시민이 한 사람 있다. 벌써 30년이 넘는 세월을 그렇게 이웃을 위해 봉사를 하고 있지만, 아직 누구에게도 그런 것을 내세워 자랑을 하지 않는다. 그렇게 숨은 봉사를 하는 이유는 다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내 자식들을 위한 일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14일 오후 230, 팔달구 지동 201-124. ‘경기안택굿보존회라는 현판이 걸려있는 곳에서는 쌀 전달식이 조졸하게 마련되었다. 경기안택굿보존회 고성주(, 60) 회장이, 8kg짜리 백미 50포를 지동주민센터 김종희 동장에게 전달하는 자리이다. 이 자리에는 지동 주민자치위원회 이용성 위원장과 이미경 국장이 함께했다.

 

고성주 회장이 이렇게 해마다 백미를 전달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 아니다. 매년 가을이 되면 일 년 동안 신도들이 전안(신을 모신 신당)에 올린 쌀을, 다시 도정을 하고 재포장을 해 이웃들을 위해 내놓는다. 매년 이렇게 재포장한 8kg들이 쌀을 100포 이상씩 이웃들을 위해 기증을 하고 있는 것이다.

 

 

몸에 밴 봉사, 일 년 동안 끊임없이 이어져

 

고성주 회장이 이렇게 일 년 동안 이웃을 위해 봉사를 하는 것은 벌써 30년 세월이 흘렀다. 봄이 되면 자신의 집으로 어르신들을 초청을 해 경로잔치를 연다. 520일 경에 여는 경로잔치가 올 해는 세월호 사고로 인해 10월로 연기가 되었다.

 

원래 5월에 잔치를 여는데 올해는 1017일 만석공원에서 시민을 위한 재인청 춤 한마당을 열고나서 날이 춥기 전에 경로잔치를 하려고요. 경로잔치에는 지동의 어르신들을 비롯해, 인근 우만동과 남수동 등에서도 찾아오세요. 3~400명의 어른들이 오시는데 저희 집이 그래도 넓은 편이라 다 소화를 해 낼 수 있어요라고 한다.

 

이 뿐 만이 아니다. 초복이 되면 삼계탕을 끓여 200명 정도의 어르신들에게 대접을 한다. 그리고 가을이 되면 배추 1,000포기로 김장을 담가 독거노인 등에게 일일이 나누어 드린다. 이 김치배달은 수원뿐 아니라 인근 화성, 용인까지 전달을 한다고.

 

 

독거노인 등 이웃에게 전달할 터

 

이 자리에서 쌀 50포를 전달받은 지동주민센터 김종희 동장은 이 쌀은 독거노인 등에게 바로 전달이 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이용성 자치위원장은

“‘지동 어르신 큰잔치17() 오전 1130분부터 지동 제일교회 지하 1층에서 엽니다. 이 자리에는 오찬 및 축하공연을 하는데 꼭 참석해 주셨으면 한다.”고 하기도.

 

지동 어르신 큰잔치는 매년 가을에 열리는 것으로 인근 우만동 등과 같은 날 열리게 된다. 지동은 지역 내 예식장에서 열었으나, 올해는 그곳이 공사 중이라 제일교회 지하 1층에서 열게 되었다고.

 

지동에는 1600명 정도의 어르신들이 계신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하지만 경로잔치에는 800명 정도가 참석을 한다고 한다. 이날 잔치에는 봉사자 등을 합해 1,000명 정도가 함께 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의 이웃들을 돌보고 어르신들을 잘 모시는 것은 어느 곳보다도 앞선다고 하는 지동.

 

도심 중에서도 가장 연세가 많은 분들이 많이 살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주민들이 많다고 한다. 그래서 지동은 정이 많은 마을로 통한다.

그래도 이렇게 많은 분들이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하고 계시기 때문에, 지동은 아직도 옛 정이 그대로 남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세상이 아무리 바뀐다고 해도 이런 이웃사랑의 실천이 있어, ‘사람이 살기 좋은 수원이 될 테니까요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