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의 더위가 34도하고 한다. 올 들어 가장 무더운 날 오후 4시에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에 소재한 효원동원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그 더운 날씨에 연신 부채질을 하면서 모인 까닭은, ‘24회 전국무궁화 수원축제1일부터 3일까지 이곳 효원공원 일대에서 열리기 때문이다. 24회 전국대회를 하는 동안 수원은 3년 연속 무궁화축제를 개최한 도시가 되었다.

 

수원무궁화축제는 2012년 만석공원, 2013년 청소년문화센터에 이어 이번에 3년 연속으로 효원공원에서 개최를 하게 된 것이다. 오후 330분부터 식전공개행사로 51사 군악대 등의 공연을 관람한 다음 4시부터 개막식을 시작했다.

 

 

 

이 자리에는 산림청 김용하 차장을 비롯하여 김희겸 경기도 행정2부지사, 이주민 수원남부경찰서장, 경기도의회 의원 및 수원시의회 의장 및 의원 등도 함께 자리했다. 이 자리에는 이번 7, 30보궐 선거에서 당선된 영통구 박광온 의원도 함께 자리해 축하해 주었다.

 

유공표창 및 환영인사

 

이어서 무대에 올라온 염테영 시장은 무궁화축제 유공자 3인에게 시장 표창을 수여했으며 개막식의 인사말을 통해, 우리 무궁화의 끈질긴 생명력처럼 우리 민족도 그렇게 끊임없이 잘 살아갔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서 이렇게 3년간이나 우리 수원에서 전국 무궁화축제를 열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수원시민들의 애국심이 투철한 것이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수원은 무궁화 꽃을 가장 사랑하는 그런 도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서 김용하 신림청 차장은 요즈음 들어 무궁화 꽃이 자꾸만 줄어들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수원처럼 우리 무궁화 꽃을 잘 가꾸는 곳이 흔치않다. 앞으로 수원시민들이 정말 많은 노력을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당부를 했다. 그 말을 들은 한 시민은

 

 

우리 수원은 일찍부터 만석 공원 등에 무궁화 꽃을 심고는 했다. 이렇게 무궁화 꽃을 좋아하는 이유도 수원은 정조임금께서 화성을 통해 효를 사람들에게 강조를 하셨기 때문에, 그런 뜻이 무궁화와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한다. 아무래도 무궁화의 그런 끈기가 없다면 어떻게 효를 제대로 행할 수 있겠는가? 앞으로 효와 무궁화 두 주제를 갖고 수원을 온전히 알릴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한다.

 

많은 부속 행사도 열려

 

개막행사의 하이라이트는 테이프커팅이다. 개막식에 참석을 한 많은 인사들이 행사장에 마련된 테이프커팅 자리에 참석을 했다. 테이프커팅을 마친 후에는 권해연 박사로부터 우리 무궁화가 갖고 있는 아름다움과 품종 등에 관한 설명을 듣기도 했다.

 

 

3일 동안 열리는 무궁화 축제에는 많은 볼거리와 체험행사도 풍성하다. 체험프로그램에는 무궁화 사진전시와 나무를 이용한 인두화, 무궁화 바로알기, 무궁화 음식과 차 마시기, 무궁화 꽃 누르미 부채 만들기, 얼굴 신체부위에 무궁화 꽃 그리기, 미니조경체험, 천연염료를 이용한 손수건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이 마련되어 있다.

 

아이들과 함께 구경을 왔다는 인계동에 거주하는 임모(, 39)씨는

우리 수원에서 이렇게 3년 연속으로 전국 무궁화 축제를 열 수 있다는 것이 너무 기쁘다. 3년 연속으로 전국적인 축제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 수원의 자랑이 아니겠느냐. 앞으로도 무궁화 꽃을 수원에 많이 심어 항상 무궁화를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