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공간 눈’, 수원 팔달구 북수동 232-3에 소재한 갤러리이자 창작공간이다. 이 곳은 늘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이어진다. 그것은 행궁벽화골목의 구심점이자, 많은 전시회 등을 기획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멋진 공간 속에서 차를 한 잔 마시면서 작가들의 작품까지 구경할 수 있는 호사를 누린다.

 

이런 대안공간 눈이 벌써 문을 연지 10주년을 맞이했다. 그동안 수많은 기획전시를 해오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준 대안공간 눈의 걸어 온 10, 걸아 갈 10- 비빔밥 뷔페()712일까지 열린다, 주말이 되어 공간 1, 2 전시실과 원도우 갤러리에는 180여명의 작가들이 그림이 빼꼭 차 있다.

 

 

전시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어

 

벽마다 눈이 아플 정도로 차 있는 작품들. 지나 온 10년을 회상하고 다가올 10년을 준비한다는 대안공간 눈의 개관 10주년 기념전은, 지난 10년 세월동안 이곳에서 전시회를 가진 많은 작가들과 앞으로 대한공간 눈에서 전시를 할 작가들의 작품들이 한 자리에 모인 것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10년 세월을 대안공간 눈이 어떻게 걸어왔는가를 한 눈에 알 수 있다.

 

또한 앞으로 10년간 대한공간 눈이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묻고 계획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한다. 작가들에게 있어 예술 활동이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삶의 한 부분이기도 하다. 하기에 이번 180여명의 작가들이 작품을 마치 비빔밥처럼 전시장 벽면 가득 전시하고 있다.

 

 

기획자는 이렇게 전시된 많은 작가들의 작품 속에서 관람을 하는 사람들이 마음에 드는 작품을 구매함으로써 작가들에게 힘을 보태줄 것을 부탁하고 있다. 사실 이곳에 전시된 작품들은 어느 누구나 모두 탬을 낼만한 작품들이다. 하지만 이번에 구입을 하면 조금은 구입가격을 내릴 수 있다고 누군가 귀띔을 해준다.

 

현재까지 400회 이상을 전시한 대안공간 눈

 

대안공간 눈은 2005423일 개관을 하였다. 개관 이후 줄곧 지역의 젊고 실험적인 작가들의 예술 활동을 지원한 대안공간 눈은, 작가와 주민 관광객들을 예술이라는 매체를 통해 연계해왔다. 또한 이러한 소통을 통하여 문화예술 활동을 확장하고 지역을 활성화시킨 비영리 전시공간이다.

 

 

2005년 개관전으로 백두대간 - 히말라야 프로젝트 보고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400회 이상의 전시를 지원하였으며, 또한 대안공간 눈이 소재한 팔달구 행궁동을 예술마을로 변화시키는 행궁동 사람들 - 이웃과 공감하는 예술 프로젝트2010년부터 꾸준히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주말을 맞아 대안공간 눈을 가족들과 함께 찾아왔다는 한 광광객은

이렇게 멋진 갤러리가 있다는 것이 놀랐습니다. 도심 속에 자리하고 있으면서도 마치 자연과 하나가 된 어느 시골의 한적함 같은 분위기에 그냥 푹 빠져버렸다. 마실 것도 있고 180여명이 넘는 작가들의 작품을 하나하나 감상하다보니 시간이 훌쩍 지났다. 그림 관람을 마친 후에 집사람과 상의해서 한 점 구해가도록 해보아야겠다.”고 한다.

 

지나 온 10, 그리고 앞으로 다가 올 10. 대안공간 눈이 지역을 위해 또 얼마나 많은 일을 하 것인지, 사뭇 기대가 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