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5일 오전 11, 22만 명의 팔달구민들의 숙원사업이던 신청사가 완공을 하고 낙성연을 가졌다. 그동안 수원 월드컵 경기장에 세를 들러 살던 팔달구가, 새롭게 청사를 마련하고 낙성연을 베푸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낙성연이란 조선시대 국가가 새로운 궁궐의 건축이나 새로운 관아가 생길 경우 마련한 잔치를 말한다. 정조대왕은 17941월부터 17969월까지 화성을 축조했다. 화성의 축성 공사를 마친 한 달 뒤인 17961016, 화성 행궁 낙남헌에서 백성들과 함께 성대한 낙성연을 베풀었다.

 

 

지하 1층 지상 3층의 환경적인 청사

 

낙성연을 가진 팔달구 신청사는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연면적 12628.11로 단순한 관공서의 차원을 넘어섰다는 평을 받고 있다. 주변에는 충분한 녹지공간을 확보하고 전시공간과 북카페, 소통의 공간과 저탄소 녹색환경의 수도 수원에 걸 맞는 태양광 발전, 옥상녹화, 자연환기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다.

 

신청사 1층에는 종합민원과, 세무과, 기업은행, 당직실, 어린이집이 자리를 잡고 있고, 2층에는 구청장실을 비롯해 행정지원과, 안전주민자치과, 건설과, 건축과, 정보화교육장 및 의원실이 자리하고 있다. 3층에는 대회의실을 비롯해 사회복지과 경제교통과 환경위생과 교통상황실과 휴게실, 매점, 식당 등이 자리하고 있다.

 

 

아이들이 천국이 된 팔달구청

 

이제 팔달구청이 개청을 한 지 한 달이 조금 지났다. 그런 팔달구청이 아이들의 명소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것이다. 11일 오후 찾아간 팔달구청. 화성박물관과 팔달구청 청사 앞에는 수많은 어린이들이 모여 있다.

 

저희들은 화성탐방을 왔어요. 행궁을 돌아보고 이곳으로 왔는데 아이들이 쉴 공간이 충분해서 이곳으로 들어와 준비해 온 점심을 먹고 있는 중예요. 주변에 꽃도 아름답게 피어있고, 연못이며 정자 등이 있어 아이들이 사진을 찍느라 난리예요. 구청 청사가 이렇게 좋은 곳이 있다는 것이 정말 부럽네요.”

 

안성에서 아이들을 인솔해 왔다는 선생님의 말이다. 말마따나 청사 주변을 돌아보니 거의 200여 명에 가까운 아이들이 여기저기 자리를 잡고 있다. 팔달구청 청사 앞에는 잘 꾸며진 꽃밭이 있다. 그리고 정자도 있어 쉼터가 되고 있다. 과거 화장실 앞으로 흐르던 냇물을 청사 옆으로 돌려 연못으로 꾸며 놓았다. 그 연못도 아이들에게는 훌륭한 공간이다.

 

 

여기저기 아이들이 놀만한 최적의 장소

 

청사 한편으로는 운동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그곳 역시 아이들이 점령을 했다. 대여섯 명의 꼬마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비켜주지를 않는다. 청사 우측에는 어린이 집이 자리한다. 그 앞 놀이터에도 역시 어린이들이 모여 있다. 주변에 사는 아이들인 듯하다. 팔달구청 청사 주위이 온통 아이들뿐이다.

 

우리 팔달구청이 좋긴 좋은 모양입니다. 이렇게 아이들이 찾아오는 청사가 어디 있겠어요. 더구나 화성박물관이 곁에 있고 가까운 곳에 행궁이 자리하고 있으니, 자연 넓은 쉴 공간이 있는 이곳으로 아이들이 모여드는 것이죠. 모처럼 휴일이라 운동을 하러 왔는데 아이들에게 양보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남수동에 살고 계시다는 어르신은 자리를 빼앗겼지만 기분이 좋다고 하시면서 웃으신다. 새롭게 아이들의 천국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팔달구청. 수원의 또 하나의 명소가 되었다는 생각에 마음이 흐뭇해진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