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은 건물의 옥상에 쉼터를 마련하는 곳이 꽤 있다. 하지만 꽤 넓은 옥상이 그저 빈 고간이 아니고, 아름답게 꾸며진다면 그보다 바람직한 일이 있을까? 수원시청 옥상이 바로 그렇게 조성이 되었다. 그저 단순한 옥상이 아닌 정원보다 더 아름다운 장독대와 텃밭, 그리고 쉴 수 있는 공간까지 마련되었다.

 

옥상에는 채소와 꽃들을 구분하여 심어놓았다. 2일 오후 빗방울이 금방이라도 떨어질 것만 같은 날씨에 수원시청 옥상을 찾았다. 텃밭 관리를 하는 사람이 열심히 텃밭에 심은 꽃과 채소에 물을 주고 있다.

 

 

이 물은 빗물을 받아 주시나요?”

, 빗물 저금통에 물이 있으면 그것을 사용하고요. 물이 떨어지면 수돗물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텃밭이 참 예쁘네요.”

, 이 텃밭은 우리 야생화와 채소류 등을 심어 놓았는데, 가끔 이곳이 와서 구경을 하는 분들도 계세요

 

일반적인 대지 위에 조성한 텃밭이 아니고, 건물 옥상에 조성한 텃밭이다 보니 그만큼 관리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얼마나 관리를 잘했는지 채소며 꽃들이 잘 자라고 있다.

 

 

곰취, 약부추 간은 나물과 많은 꽃들이 있어

 

수원시청 옥상에는 이런 텃밭만 있는 것이 아니다. 시민들과 함께 담군 장도 두 곳의 장독대에 담아놓았다. 장을 담굴 때는 많은 시민들이 찾아와 동참을 한다. 그리고 가을이 되면 이 장을 나누게 된다. 시민들이 동참하는 장담구기 행사도 매년 어김없이 이루어진다. 장독의 울타리 문 앞에는 왼새끼를 꼬아 숯 등을 매달아 놓았다. 금줄을 느린 것이다. 항아리 한 곳에는 버선 모양의 본을 떠 건강식품의 최고는 우리 전통장이죠! - 염태영이라는 글귀가 보인다.

 

텃밭에는 약부추, 곰취 등의 쌈을 싸먹을 수 있는 채소와 토마토, 가지 등도 보인다. 거기다가 허브 종류의 식물들과 매발톱, 낮달맞이, 아스파라거스, 클레마티스 등의 꽃들도 심어 놓았다. 잘 조성한 식물들이 조화를 이룬 텃밭이 아름답다.

 

수원은 텃밭의 천국

 

수원은 마을만들기 일환으로 마을마다 텃밭 조성을 하고 있다. 과거 쓰레기들이 쌓이던 공간을, 쓰레기를 정리하고 텃밭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분양을 한다. 그리고 그 텃밭에는 화학비료를 주지 않고 유기농비료를 주어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돕는다. 아이들과 함께 이런 텃밭을 분양받아 야채 등을 키우는 분들은, 정말 작은 행복을 이 텃밭에서 느낀다고 한다.

 

저희는 4평을 받았는데 어느 날은 아침에 일어나니 아이가 없어진 거예요. 놀라서 여기저기 찾아다녔는데 아이가 텃밭에 나가 무엇인가를 열심히 하고 있어요. 쫒아가서 보니 아이가 텃밭에 난 풀을 뽑고 있데요. 그때처럼 아이가 기특한 적이 없어요. 이 작은 텃밭 하나가 아이를 바꾸어 놓은 것이죠.”

 

 

서둔동 텃밭에서 만난 한 어머니의 말이다. 이렇듯 수원은 마을마다 작은 텃밭을 만들어 놓고, 텃밭을 관리하는 방법이나 유기농 비료를 만드는 법 등을 알려주고 있다. 수원시청 옥상에 마련한 텃밭 역시 정성을 다해 가꾸는 모습을 보면서, ‘텃밭 천국 수원의 달라진 모습을 그려본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