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5월이 되면 주말이 바빠진다. 특별히 중요한 취재거리가 없으면 산행을 하기 때문이다. 산을 오르는 가장 큰 이유는 몸에 정말 영약이라는 산삼을 캐는 일이겠지만, 꼭 산삼이 아니라고 해고 자연에서 얻는 것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영지버섯이며, 장수버섯 그리고 더덕 등도 캘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는 참 열심히 산을 다녔다. 그 덕분에 괘 많은 양의 산삼을 캘 수 있었다. 산삼이라는 것이 그렇게 눈에 잘 보이느냐고 사람들이 묻기도 하지만, 이상하게 눈에 잘 띠는 데야 무엇이라고 설명을 하겠는가? 그저 전생에 남들에게 조금 좋은 일을 했기 때문이 아니겠느냐고 스스로에게 자문을 한다.

 

먹지 않는 산삼 왜 힘들여 캐는데?

 

이렇게 질문을 한다면 딱히 할 말이 없다. 그저 주변에 몸이 아픈 사람들이 많다가보니, 그들에게 한 뿌리씩을 나누어 준다고 해도 그것만으로도 좋기 때문이다. 이제 조금 있으면 산삼이 눈에 띨 계절이다. 이 계절이 되면 주말에 괜히 마음이 바빠진다. 산으로 오르고 싶기 때문이다.

 

산삼이 영약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런 귀한 산삼을 사람들에게 그냥 준다고 하면 설마하는 눈으로 바라본다. 가져가라고 해도 선뜻 받지를 않는 사람도 있다. 그만큼 세상이 팍팍해진 것일까? 아니면 그 뒤에 무슨 조건이라도 있을까봐 그런 것인지. 그럴 때는 괜히 내 마음까지 즐겁지가 않다.

 

 

하긴 남들이 생각해도 이해하기가 쉽지가 않을 것이란 생각이다. 그렇게 힘들여 산행을 해서 캐는 산삼이 아니던가? 남들처럼 등산로로 다니는 것도 아니다. 계곡을 타야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길도 없다. 때에 따라서는 위험을 감수해야만 한다. 그렇게 채취한 산삼을 정작 본인이 먹지 않고 남을 준다고 하니, 믿을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올해도 다를 바 없이 산행을

 

생각하기 나름이다. 산삼을 캐서 그것이 내 것이라고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줄 수 있는 것이다. 남의 것을 내가 대신 캐서 전해준다고 마음을 먹으면, 하나도 아깝다는 생각을 할 필요가 없지 않겠는가? 남의 것을 내가 갖는다면 그것이 오히려 더 나쁜 마음이란 생각이다.

 

세상의 논리란 참 간단하다고 생각한다. 그저 복잡하게 머리 굴리지 말고, 필요하면 본인이 산을 올라가 캐면 된다. 산을 탈 수가 없으면 조용히 나와 운이 맞기를 기다리면 된다. 조바심을 가질 것도 없고, 재촉을 할 필요도 없다. 사람이 욕심이 과하다보면 스스로 망가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욕심을 버리고 오르는 산

 

산이 좋아 산을 오른다. 그리고 그곳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귀한 것은 역시 내 몸이다. 몸이 스스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좋은 환경에서 계곡을 흐르는 물 한 모금으로도 장이 청소가 되는 듯하다. 어찌 이런 즐거움을 마다할 것인가? 그 이유 하나만으로도 산을 오르기에 충분하다.

 

산에 오르기 전에 미리 줄 사람을 먼저 생각한다. 그리고 딱 필요한 양만을 찾아 나선다. 우연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날은 딱 필요한 만큼을 만나게 된다. 그래서 산삼이 영물이라고 하는 것일까? 그런데 조금 더 욕심을 내면 단 한 뿌리도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런 것을 알기 때문에 굳이 많은 것을 욕심내지는 않는다.

 

이제 산행의 계절이 왔다. 올해는 또 누가 행운을 잡을 것인지. 그리고 누가 필요한 것인지를 살펴야 할 때이다. 남을 위해서 오르는 산행이지만, 그것은 곧 나를 위해서이기도 하다. 산행에서 더 많은 건강을 찾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