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시란 도로에서 노는 시민들을 말한다. 1994년 이후 매년 422일은 세계 지구의 날이다. 이날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가 수원에서도 매년 행해졌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 시민단체들이 서울 남산에서 지구의 날 행사를 열었는데, 수원에서도 해마다 차 없는 거리행사를 비롯한 다양한 환경주제로 기념행사를 열고 있다.

 

올해는 일요일인 420일에 지난 해 생태교통 수원2013’이 열렸던 행궁동 및 행궁광장 등에서 도로시가 열릴 예정이다. 수원의제21 추진협의회가 주최하는 올해 도로시 행사는 예년보다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등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명 수원의제21 추진협의회 사무국장은

수원시민환경단체들은 1994년 이후 매년 422일 세계 지구의 날을 기념해 지구환경파괴와 자원고갈의 위험을 알리고 다양한 환경보전방안을 소개하는 행사를 시민들과 함께 개최해왔습니다. 올해는 420,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도로시, 지구를 지켜라행사로 시민들을 찾아뵐 례정입니다. 20139월부터 한 달 동안 자동차 출입을 금지했던 행궁동에서, 수원행궁광장과 마을 내 500여 미터의 도로에 다시 한 번 차 없는 거리를 만들고, 시민들과 어린이들이 생태교통마을을 꾸밀 계획입니다 라고 한다.

 

다양한 체험행사 등 준비해

 

현대인들은 자동차에 너무 의존함으로써 에너지 낭비와 대기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걷기 등을 하지 않음으로써 시민들의 건강과 도심의 활력이 저하되고 있기도 하다. 지구의 날 도로시 행사는 도심에서 걷기와 자전거타기를 생활화 하고, 대중교통 이용의 확산이 지구환경을 보존하는 중요한 환경운동임을 알리고자 함이다.

 

 

지난 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했던 레지던시 앞에서 생태교통마을 추진단으로 향하는 길에는 이색자전거 체험과 아트체험마켓, 지구별간식, 다문화체험, 수원시민햇빛발전 1호기 세우기, 수원 청개구리 홍보, 수원시 깃대종 체험, 전래놀이, 자전거 솜사탕 만들기, 추억이 사진전(신근철 집) 등이 준비된다.

 

또한 화성옥 옆에 있는 쌈지공원은 공연존으로 선정해 먹을거리와 마실거리가 있으며, 인형극 방귀뀌는 며느리와 생태교통 로드마켓인 정겨운 벼룩시장과 열릴 예정이다. 생태교통 당시 주민추진단 사무실 등에서는 길에서 만나는 나혜석 전이 열리며, 초코아트 체험도 즐길 수 있다.

 

420일 행궁동에서 도로시로 놀자

 

레지던시 앞 광장에서 행궁동 주민센터 방향으로는 본부석과 휠체어 힐링투어, 지구시장 평화시장, 화령전 아 공연존에서는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다고 한다. 이 외에도 수원다문화도서관에서는 다문화 음식체험도 즐길 수 있다. 음식일본인 오코노미야끼와 멕시코 국민간식인 퀘사디아외에 지구별 에코백, 천연비누, 마라카스 체험도 준비된다.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환경전래놀이로는 환경비석, 환경윷놀이, 공기놀이, 단체줄넘기, 보드게임과 북극곰을구하라!와 미세먼지캠페인 등도 열릴예정이다. 행궁동 6기 작가들과 대안공간 눈에서는 아트마켓과 15명의 작가 참여로 체험위주로 진행하는 재생지 북아트, 바가지 인형, 모빌만들기, 천연헤나, 자연물페이스페인팅, 캘리그래피, 한지버닝화체험, 캐리커쳐 등 다양한 체험부스도 마련한다.

 

지구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420. 세계 지구의 날을 맞이하여 열리는 도로시 지구를 지켜라에 많은 참여가 있기를 바란다. 우리 후손들이 살아가야 할 곳이기에 더 깨끗한 환경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