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가피가 모든 이들에게 비치기를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하는 봉축 점등식이 9일 오후 6시 30분부터 수원 화성 행궁 광장 조형탑 앞에서 열렸다. 불기 2558년을 기념하는 이날 봉축점등식에는 수원시 불교연합회 회장이자 수원사주지인 성관스님을 비롯하여, 대한불교 조계종 제2교구 본사인 용주사 주지인 정호스님 등이 함께 자리를 했다.

 

내빈과 합창단, 불자 등 500명 정도가 참석을 한 이 날 봉축 점등식은 봉축연합합창단의 찬불가가 은은히 울려 퍼지는 가운데, 삼귀의, 반야심경, 성관스님의 인사말씀으로 이어졌다. 참석 내빈들의 축사에 이어 점등과 법고공연, 청법가 순으로 한 시간 남짓 이어진 이날 행사는 4월 19일 연등축제와 제등행렬에 앞서 점등식을 갖게 된 것이다.

 

 

1300년을 이어 온 연등회

 

사월초파일이 되기 전에 등에 불을 밝히는 연등회는 신라시대로부터 1300년을 이어 온 유서깊은 행사이다. 고려시대에는 연등회, 조선시대에는 관등놀이를 이어간 전통이 깊은 축제인 연등회는 부처님의 공덕을 칭송하는 행사로 베풀어진다. 이 연등회는 부처님께 공양을 드리는 방법의 하나로 이어지고 있다.

 

연등회는 번뇌와 무지로 가득한 어두운 사바세계에 부처님의 지혜로 불을 밝히고 모든 중생이 가피를 입을 수 있도록 축원을 하는 뜻있는 행사이다. 수원 연등축제는 불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스스로 만든 등을 들고 나와 연무대에서 시작해 팔달문과 장안문을 돌면서 모든 사람들에게 알리는 의식이기도 하다.

 

 

장엄한 점등식에 모두가 환호하다

 

봉축연합합창단과 안산시립국악단의 연주로 축가 등이 행궁광장으로 울려 퍼지는 가운데 참석을 한 인사들이 점등을 하자, 행사장에 모인 많은 사람들이 합장을 하면서 축하를 해주었다. 축사에 나선 염태영 수원시장은

“오늘 이렇게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하는 봉축 점등식에 참석해 주신 많은 불자들과 시민들과 함께 축하를 드린다. 부처님께서는 2558년 전에 이 땅에 중생들을 위해 스스로 영화를 버리고 고행의 길로 잡아들었다. 지금 우리가 이렇게 점등을 하고 연등을 하는 이 의식도 이미 1300년을 이어 온 전통이다. 오늘 점등식을 맞이해 우리 시가 더욱 발전을 하고 시민 모두가 부처님의 축복을 더 많이 받기를 바란다.”고 했다.

 

봉축 점등식 행사에 참여를 한 불자는

“오늘 이렇게 2558년 전에 우리 중생을 위하여 사바세계에 나트신 부처님의 덕을 칭송하는 자리에 참석을 하게 되어 정말 기쁘게 생각한다. 이 행사를 계기로 모든 사람들이 마음에 평온을 되찾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부처님이 이 땅에 나투신 뜻을 모두가 온전히 깨달았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했다.

 

 

19일에도 행궁광장에서 다양한 행사 열려

 

19일에는 화성 행궁 광장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불교문화 한마당이 열릴 예정이다 또한 당일 오후 5시부터 열리는 연등축제 때는 1부 봉축법요식(오후 5시 ~6시 30분), 2부 봉축문화제가 6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열리게 되며, 3부 제등행렬은 오후 7시 30분부터 10시까지 화성행궁-팔달문-장안사거리-장안문을 거쳐 화성행궁으로 돌아오게 된다.

 

이날 행사를 돕고 있던 수원사거사회의 회원이라고 밝힌 한 불자는

"오늘 이렇게 행사를 하는 것을 보고 느끼는 바가 참 크다. 앞으로 부처님의 뜻에 따라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워야겠다. 모든 사람들이 다 부처님이 마음을 닮은 삶을 살아갈 수만 있다면 시방세계가 모두 극락이 아니겠느냐? 오늘 이 행사로 인해 모든 사람들이 평안해지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고 했다. 

(사진은 수원시청 공보관실 김기수 주무관)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