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의 참뜻 알려준 지동자율방범대

 

14일 오전부터 수원시 팔달구 지동(동장 김종희) 어린이 공원 뒤편에 자리한 못골 경로당(노인회장 신현구) 앞으로 사람들이 모여든다. 지동에 거주하시는 어르신들께 스님짜장을 대접하기 위해서이다. 삼삼오오 몰려든 사람들이 어느새 20여명으로 불어났다. 이날 자원봉사를 맡은 지동자율방범대(대장 박경숙) 대원들이다.

 

지동자율방범대는 지난해 경기지방경찰청으로부터 베스트 자율방범대로 선정이 되어 인증패를 받은 곳이다. 지동에 있는 주민자치 기구 중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지동자율방범대는 봉사도 최고라고 한다. 언제나 지동에 행사가 있을 때는 모두 발 벗고 나서 내일처럼 처리를 하기 때문이다.

 

 

각자 맡은 일 척척 처리 해

 

남원 선원사 주지스님인 운천스님의 사랑실은 스님짜장이 지동을 찾은 것은 이번이 세 번째이다. 첫 번째는 지동 동문경로당에서 봉사를 했으며, 두 번째는 지동주민센터에서 어르신들께 스님짜장으로 봉사를 했다. 그리고 14일 점심으로 못골경로당에서 봉사를 한 것이다. 그동안 세 번의 봉사 때마다 함께 한 봉사대가 바로 지동자율방범대였다.

 

아침부터 모여든 지동자율방범대원들은 박경숙 대장의 지시에 따라 각자가 맡을 일을 분업을 했다. 어느 누구는 그릇을 닦고, 누구는 면을 삶아냈다. 그런가하면 짜장을 그릇에 담기도 하고 부지런히 나르기도 했다. 그 전부터 이미 가스를 설치하는 등, 필요한 것들을 말없이 준비를 한 방범대원들이다.

 

이번에 지동이 세 번째인데 자율방범대원들처럼 이렇게 알아서 척척 봉사를 한다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일을 하는 것을 보니 이 분들은 이미 많은 봉사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봉사를 하는 분들이 있으면, 저 역시 편안하게 어르신들께 대접을 할 수가 있죠.”

 

 

면을 뽑고 있던 운천스님도 자율방범대원들을 칭찬을 한다. 1130분부터 스님짜장이 방으로 옮겨졌다. 방에 자리가 없어 밖에서도 짜장을 드시는 분들이 있다. 날까지 그리 춥지가 않아 밖에서 짜장면을 드시는데도 그리 불편한 점이 없다.

 

지동의 봉사는 우리가 앞장선다.

 

지동자율방범대의 봉사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동에 크고 작은 행사가 있을 때마다 발 벗고 나서 봉사를 한다. 지동 행사 때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자율방범대원들이라고 할 정도이다. 스님짜장 봉사를 하는 날도 딴 봉사단체가 함께 하기로 해놓고 참여를 하지 않았다. 하지만 불평들도 하지 않는다. 그저 우리가 알아서 할 일이라고 생각을 한단다.

 

 

지동 자율방범대는 가장 많은 봉사를 하면서도 마을에 일이 생기면 늘 앞장을 섭니다. 그리고 어려운 일이 있어 부탁을 해도 거절을 하는 일이 없습니다. 우리 같은 노인들은 정말 이런 봉사단체가 우리 마을에 있다는 것이 다행이란 생각을 합니다. 이렇게 낮에 봉사를 하고 밤에는 지역의 치안을 위해 순찰을 하는 것을 보면 든든합니다.”

 

스님짜장을 드시러 오셨다는 한 어르신의 지동자율방범대 칭찬이 끝이 없이 이어진다. 그만큼 자율방범대원들이 지동 주민들에게 신뢰를 얻고 있다. 한 시간이 조금 넘게 걸린 스님짜장의 봉사가 끝이 났다. 그리고 주변을 말끔히 정리를 하고 다 함께 기념촬영을 하는 운천스님과 지동자율방범대원들. 그들이 있어 봉사가 더욱 즐거운 것은 아니었을까? 지동자율방범대원 모두에게 큰 박수를 보낸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