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안택굿은 경기도 지방 중 한수 이남에 전승이 되는 굿이다. 경기도의 경우 한수 이남은 전통적인 경기굿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한수 이북은 이북굿과 습합이 된 형태로 나타난다. 경기도의 굿은 크게 구분을 해 세습 화랭이들이 주관하는 도당굿, 강신무들의 굿인 안택굿이 있다.

 

안택굿은 말 그대로 가내의 안과태평을 기원하는 굿이다. 도당굿이 예술성에 치중했다고 하면, 안택굿은 신성과 예술성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소리도 도당굿이 판소리처럼 소리를 하는 판배개 창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면, 안택굿은 경기민요를 닮은 소리로 흥이 넘친다. 안택굿을 영위하는 강신무들은 기본적으로 춤과 소리를 익혀야만 제대로 된 굿을 할 수가 있다.

 

 

영험은 신령이 주지만 재주는 배워야 한다.’

 

흔히 굿판에서 옛 구 만신들이 하는 소리이다. 내림을 받고나면 점을 보거나 하는 일들은 신령이 하지만, 굿은 신령이 하는 것이 아니다. 무격(巫覡) 스스로가 신령을 상징하는 의대를 입고 소리를 하고 춤을 춘다. 등걸 잠방이에 쾌자 하나를 걸치고 하는 도당굿과는 달리, 안택굿은 거리마다 신을 상징하는 무복을 착용하게 된다.

 

조선시대에 그려진 경기지역의 무의식을 그린 무당성주기도도차서에 보면 경기지방에서 나타나는 굿의 제차가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는데, 그 순서를 보면 지금의 경기안택굿과 다름이 없다. 이런 점으로 볼 때 현재 경기안택굿의 전승은 이미 조선조 때부터 꾸준히 이 지역에서 전승이 되어 온 굿거리 제차임을 알 수 있다.

 

경기도 안택굿의 절차를 제대로 다 배우고자 하면 아마도 10년은 족히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할머니 때부터 고모, 신어머니를 거쳐 4대 째 경기안택굿을 배우면서도 소리와 춤을 따로 학습을 하는 등 모든 것을 배웠습니다. 예전 큰 만신들을 따라 다니면서 굿거리를 배울 때는 정말 식모나 종과 다름이 없었죠.”

 

 

수원시 팔달구 지동 271-124에 거주하는 고성주(, 60)는 벌써 신내림을 받은 지가 43년이나 되었다. 그동안 한 해도 거르지 않고 봄, 가을로 단골들을 위하는 진적굿을 해왔으며, 경기안택굿의 보전, 전승을 위해 수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20년 넘게 전승에 땀을 흘려

 

고성주의 뿌리는 이천군 대월면 송라리이다. 그곳에서 조모가 당지기를 하면서 굿을 했다. 그리고 고모는 팔달산 화성 성곽 옆에 거주하면서 수원과 송라리를 다니면서 굿을 해주었다. 13일 오후에 송라리를 찾아보았다. 마을회관에서 만난 마을 어르신들 중 고성주의 가계에 대해서 알고 있는 분들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였다.

 

다행히 마을에서 고모를 직접 본 사람들도 있고, 그 내력에 대해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4(친족으로 3)를 이어오면서 경기안택굿의 전승에 땀을 흘리고 있다는 것. 13일 오후 지동 고성주의 집 지하연습실에서는 5명의 문하생들이 경기안택굿의 학습에 열중을 하고 있다. 무가연습, 거성(굿 의식 중 춤사위), 거기다가 실전을 익히는 도구 사용 법등을 고성주의 가르침으로 학습을 하고 있었다.

 

 

경기안택굿은 정말 흥겹습니다. 그만큼 소리와 춤에 기본기가 닦여져 있어야 배울 수 있습니다. 아무리 오래 배운다고 해도 기본기가 없으면 제대로 된 굿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그렇게 지루한 학습을 배우려고 하질 않습니다. 남들은 돈을 싸들고 공부를 한다고 하는데, 그냥 가르쳐준다고 해도 제대로 배우지를 못하고 있으니 안타까운 일이죠.”

 

일주일에 2, 하루에 3시간씩을 공부를 한다고 해서 실력이 부쩍 느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학습을 하고난 후 굿판에서 실연을 할 수 있도록 한단다. 그러면 몰라보게 나아진 것을 느낀다는 것. 화성 축성 때부터 수원 팔달문 인근 장시로 모여 든 많은 대만신들. 그들의 흥겨움이 넘치는 굿거리 한 판을 제대로 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03.15 12:08

    보기에도 흥겨워보입니다..
    영험은 신령이 주지만, 재주는 배워야한다...
    인상적인 말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2. 비키니짐(VKNY GYM) 2014.03.15 15:13 신고

    잘 보고갑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3.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03.15 18:18

    잠시 들러 인사드리고 갑니다^^
    남은 하루도 기분좋은 시간이시길 바랍니다!

  4. *저녁노을* 2014.03.15 18:58 신고

    사라지는 굿거리...

    잘 보고갑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5.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03.15 19:30

    너무 잘 보고 갑니다^^
    남은 하루도 기분좋은 시간이시길 바랍니다!

  6. 포장지기 2014.03.16 01:37 신고

    편안한 밤 되세요^^

  7. 익명 2014.03.16 03:00

    비밀댓글입니다

  8. 공룡우표매니아 2014.03.16 04:43

    배우려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 좋은데요 ^*^

    어제 북한산 문수봉을 갔다가 비봉의 그 높은 바위 위에
    진흥왕 순수비가 있음을 보았습니다 (국보 제3호)
    세운 분이나 찾아낸 분이나 참 대단하시다는 생각에.
    발견비화가 재미있었습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