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수종사 일원 명승지정, 그러면 수원 광교산은?
문화재청은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등에 위치한 ‘남양주 운길산 수종사 일원을 국가지정문화재인 명승 제109호로 지정하였다고 12일 밝혔다. 수종사는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류하는 두물머리 하천경관을 바라볼 수 있고, 운길산 정상에서는 한강은 물론 서울 북동쪽지역의 산지경관을 조망할 수 있다.
특히 두물머리는 금강산에서 발원한 북한강과 강원도 태백시의 금대봉 검룡소(명승 제73호)에서 발원한 남한강이 합쳐지는 장소로 사계절 시시각각 변하는 풍경이 아름답다. 이 일원은 계절에 따라 신록, 녹음, 단풍, 설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시간과 날씨에 따라 일출, 일몰, 운무 등 아름다운 풍광을 볼 수 있는 경관가치가 큰 곳이다.
조선초기의 대문호 서거정도 극찬한 곳
조선 초기 학자 서거정(1420~1488)은 수종사를 ‘동방에서 제일의 전망을 가진 사찰’이라 하였으며, 인근에 생가가 있었던 정약용(1762∼1836)은 일생을 통해 수종사에서 지낸 즐거움을 ‘군자유삼락(君子有三樂)’에 비교할 만큼 즐겨 찾던 곳으로 역사문화적 가치가 큰 곳이다. 또 다선(茶仙)으로 일컬어지는 초의선사(草衣禪師, 1786-1866)가 정약용을 찾아와 한강의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며 차를 마신 장소로서 차 문화와도 깊은 인연이 있는 곳이다.
남양주에 두물머리와 수종사가 있다면, 우리 수원에는 광교산과 창성사지가 있다. 수원시 상광교동 산41에 소재한 수원시 향토유적 제4호인 창성사지. 창성사는 고려 말의 국사인 화엄종사였던 진각국사(1305~1382)의 사리탑과 함께 조성이 된, 보물 제14호 창성사지 진각국사탑비가 있던 곳이다. 현재 비는 화성의 방화수류정 가까이에 옮겨져 있다.
창성사지는 지금도 옛 절터의 석축이 남아있고, 사지 안에는 우물과 함께 여기저기 석물들이 보인다. 이 창성사지는 고려 때의 절터라고만 알려져 있다. 창성사지에 올라 앞을 내다보면 눈앞에 펼쳐지는 산의 능선이 아름답다. 아마도 저런 경치 때문에 이곳을 절터로 잡은 것은 아니었을까?
창성사 복원할 수 있을까?
지난 5일 11시부터 수원시의회에서는 제30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가 열렸다. 이날 수원시 향토유적 제4호인 창성사지를 문화재 발굴조사를 한다는 안건이 통과되었다. 창성사지는 수원시와 한울문화재연구원의 정밀지표조사를 통해 2008년 대략적인 현황이 파악된 바 있다. 이번 동의안은 수원지역 관련 학술연구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책임성 있는 법인 또는 학술연구기관을 선정하여 문화재 조사를 실시한다는 것이다.
특히 창성사지의 발굴조사는 창성사지의 사역 및 건물지 확인, 보물 제14호인 창성사지 진각국사탑비의 원 위치 주변을 조사하여 창성사지의 가람배치 및 창건시기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고, 향후 연차적 발굴조사 계획 및 복원 정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는 방안 등이 포함되어 있다.
만일 창성사지의 문화재 발굴조사가 끝나고 이곳에 옛 건물대로 창성사가 복원이 될 수 있다면, 많은 절터가 있는 광교산도 명승으로 지정을 받을 수 있지는 않을 것인지. 특히 창성사를 오르는 길이나 사지에서 바라다 보이는 정경은 이곳이 명승이 되고도 남을만하다는 생각이다. 물론 이곳을 자주 찾아가고 이곳이 경치를 좋아하는 내 생각일수도 있겠지만.
문화재청에서 수종사 일원을 명승으로 지정했다는 소식에, 광교산 창성사의 소실이 안타깝다. 보물인 비도 있었던 것으로 보아, 옛 모습을 유추해 내기가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닐 듯해서이다. 오늘은 창성사지를 다시 한 번 찾아가보아야겠다.
에약한 글입니다
오늘은 짜장스님이 경로당을 찾아 봉사를 한다고 하네요
일찍 그 현장을 찾아갑니다
주말들 평안하시고요^^
수고하시고~
행복한 하루되세요~^^
명승이 되고도 남을만한 가치가 있네요~ㅎㅎ
그런데 광교산 창성사의 소실은 참 안타까워요..
온누리님 오늘 아주 뜻깊은 현장을 가시는군요~ 잘 다녀오셔요^^
폐허가 된 문화재, 찾고 복원하는 게 손들의 몫인데... 경기도가 앞서 가네요.
정말 폐허가 되어있네요
뜻깊은 현장입니다
우리문화재 정말 소중히 가꾸어야할 부분입니다 ^^
지자체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면
좋은 소식이 들려올 수도 있겠다 싶은데요?
수종사일원이 명승으로 지정되는 군요~
경사입니다~ ㅎ ㅎ
우리가 모르거나 몰랐던 일이 참 많군요.
문화재에 대해 관심이 있어야 가능할 거 같은 데
광교산에도 그 흔적이 남아있군요.
기분좋은 하루 되세요. ^^
오늘도 바쁜 하루를 보내시겠네요^^
잘 다녀오십시요.
그리고 남양주 수종사 일원이 명승
제 109호로 지정되었군요!
남양주 갈때 들러봐야겠습니다..ㅎㅎ
즐거운 금요일 보내세요!
여기 경치가 정말 좋네요. 가까운 미래에 수원 창성사지에도 복원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잠시 들렸다 갑니다~
좋은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