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550-83에 소재한 애기씨당이라는 간판을 걸고 있는 최남수(, 35). 작은 체구에 귀여움이 가득한 모습이다. 최남수는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98호인 경기도당굿의 전수생이다. 10일 오전부터 시작한 맞이굿혹은 진적굿은 신령을 모시는 무속인이 자신들의 단골들을 위해 신령께 기원을 하는 굿이다.

 

굿은 먼저 최남수의 스승이기도 한 승경숙(, 58)씨가 앉은부정으로 굿판을 열었다. 앉은부정이란 부정무가를 불러 굿판을 정화시키고, 굿판에 모인 모든 사람들의 부정한 것을 물리쳐 굿이 더 신성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의식이다. 굿판에서는 한상 제일 먼저 부정으로 시작을 하는 것고, 모든 나쁜 기운을 가시게 하기 위함이다.

 

 

천궁맞이로 최남수의 굿이 시작하다.

 

이날 진적굿을 연 최남수는 이제 내림을 받은 지 고작 4년 정도가 되었다. 대개 맞이굿은 굿을 하는 당주인 무속인과, 함께 굿을 이끌어갈 초대된 무속인들이 함께 진행을 한다. 처음에 천궁맞이라고 하여서 집 밖에 천궁상을 차려놓고 그 곳에서 당주인 최남수가 시작을 한다. 이때는 용사슬이라고 하여서 동이에 물을 가득 채우고, 그 위에서 도약을 한다.

 

용사슬을 직접 본인이 사는 이유는, 자신 스스로기 제물이 되어 신령들께 많은 재복을 내려주기를 바라는 뜻이다. 더불어 스스로가 제물이 되어 온전하게 신령의 뜻을 따라 세상을 살아가겠다는 약속이기도 하다. 용사슬을 마친 최남수는 굿판 안으로 들어가 차레대로 신복을 갈아입으면서 굿을 진행한다.

 

 

오후 6시까지 9시간 정도 계속 된 이날 진적굿을 화보로 감상해 본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