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팔달구 권광로 178에 소재한 경기농협 지역본부에는 매주 금요일이 되면 시끌벅적하다. 이곳 주차장에서 열리는 금요장터에 사람들이 모여들기 때문이다. 지난주에는 조류성인플랜자인 AI로 인해 부진한 닭의 판매를 촉진하는 통닭먹기 행사를 벌인데 이어, 28일에는 한돈 소비촉진 행사를 가졌다.

 

한돈 행사는 33일 삼겹살 데이를 앞두고 조재록 지역본부장과 대한한돈협회 경기도협의회 손종서 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경기농협 지역본부는 소비자들의 저지방부위 판매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마련했다고 전했다. 이날 장터에서는 돼지고기의 부위별 특성과 다양한 요리방법이 적힌 전단지를 함께 배부해, 요리를 편하게 할 수 방법을 소개하기도 했다

 

 

농수축산물 골고루 있는 7일장

 

금요장터로 들어가 보았다. 한 번에 죽 둘러보아도 농수축산물이 골고루 진열되어 있다. 이곳에서만 필요한 것을 다 구할 수 있을 듯하다.

가급적이면 이곳에 와서 찬거리를 다 구할 수 있도록 준비를 했습니다. 비록 장은 크지 않고 많은 종류가 있지는 않지만 골고루 구입을 할 수 있도록 했고요. 요즈음은 전보다 더 많은 분들이 찾아오시는 듯합니다.” 경기농협 지역본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곳은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전통시장보다도 오히려 싼 값에 물건을 구입할 수가 있다고 한다. 실례로 여주에서 생산된 도라지가 400g7000원인데 전통시장에서는 10000원 정도를 받고 있다. 친환경 모듬쌈 1봉에 1500원이면 구입할 수 있는데, 딴 곳에서는 2500원 정도를 주어야만 한다.

 

 

이곳을 자주 찾는 이유는 우선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거래를 하기 때문에 물건 값이 싸다는 것도 있지만, 수입품이 아닌 국산이라는 점입니다. 모든 판매품에는 생산자가 직접 자신의 이름을 걸고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마음 놓고 구입을 할 수 있기도 하고요. 매주 금요일마다 열리는 작은 7일장이라고 보면 되죠.”

 

당수동에서 한 달에 두 번 정도를 이곳에 와서 농수축산물 구입을 해 간다는 주부 이아무개(, 52)씨는 다음에는 동네 주민들에게 소문을 내어 함께 와야겠다고 한다. 그렇게 이 금요장터는 입소문으로 번져나가고 있는 듯하다.

 

 

좋은 먹거리 소비자가 먼저 알아

 

야채를 팔고 있던 상인 한 사람은

저희들이 땀 흘려 지은 농사가 아닙니까? 그런데도 불구하고 중간상인들로 인해 정작 저희들이 손에 쥘 수 있는 이득은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일주일에 한 번 금요일마다 이렇게 나와서 물건을 팔면 싸게 팔면서도 제대로 된 가격으로 팔수가 있으니, 저희들에게 돌아오는 이득도 상당하죠. 그야말로 매부 좋고 누이 좋은 격이죠.”라면서 웃는다.

 

매주 금요일마다 열리는 경기농협 지역본부 금요장터. 전철이 개통이 되면서 제법 멀리서도 찾아오는 사람들이 생겨났다고 한다. 특히 전철이 개통되고 난 후 용인지역 주부들도 눈에 띄게 늘었다고 한다. 더 질 좋은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싼 값으로 판매를 하고, 생산자들에게는 더 많은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금요직거래장터. 앞으로 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기를 권한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