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장날이 되면 사람들은 장터로 향한다. 오죽하면 장날이 되면 마을사람은 장으로 가고, 도둑놈들은 마을로 간다.’라는 말이 생겨났을까? 이는 장날이 되면 사람들이 장을 보기 위해 다 나가기 때문에 마을이 텅 빈다는 것이다. 그런 틈을 내려 도둑놈들이 마을로 숨어든다는 것. 웃지 못 할 이야기인데도 불구하고 웃음이 난다.

 

시장거리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지역에 있는 장이야 늘 만나는 사람들인지라 안면이 있다. 전통시장은 그 특성상 주변 사람들이 모이다가 보니, 어느 집에 숟가락이 몇 벌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터이다. 그러다가 보니 자연 모이면 선술집에 들려 막걸리 한 잔을 나누게 된다.

 

 

처녀총각들의 신상정보도 교환

 

서로가 이야기꽃을 피우다가 보면, 자연 어느 마을에 어느 아들이 혹은 어느 집 딸이 헌기가 찼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된다. 문제는 그런 이야기가 나오면 귀를 쫑긋 세우는 사람들이 있다.

 

중매를 잘하면 술이 석 잔이요, 잘 못하면 뺨이 세 대라 했던가?’ 이렇게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면 마당발로 불리는 사람들은 바쁘게 머리를 굴리게 된다. 어느 집에 아들은 대학을 나오고 인물이 장 생겼다는 둥, 혹은 어느 집 딸이 혼기가 꽉 찼는데, 미인인데다가 심성도 착하다는 둥. 이런 이야기가 술안주가 된다.

 

당사자들이나 그 아들딸을 둔 부모들은 아예 신경도 쓰지 않는다. 자기네들끼리 한참 맞춰보다가 배필이 될 정도라고 생각하면, 그 자리에서 중매를 서기로 약속을 해버린다. 장터가 중매 장소로 변하는 것이다.

 

 

실제로 장터에서 사돈이 되는 경우 허다해

 

장터에는 먹을 것들이 지천에 깔렸다. 요즈음도 장에 가면 많은 먹거리들이 있다. 허름한 선술집에 앉아 술 한 잔을 기울이다 보면, 이웃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도 모두 지기가 된다. 꼭 술 때문은 아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장이라는 특정지역이 사람들의 심성을 그렇게 만든 것이다.

 

술 한 잔을 함께 나누다가 보면 서로 집안 이야기들을 하게 된다. 그러다가 보면 팔불출이 되기 십상. 자식자랑에 서로 열을 올리다가 보면 그 자리에서 사돈이 될 것을 약속을 한다. 상대방의 자녀도 보지 않고 술자리에서 한 약속이지만 항상 유효하다. 하기에 옛날 장터에서 주로 아버지들에 의해 많은 남녀가 부부가 된 경우가 허다하다.

 

그런데 이야기를 들어보면 가끔 웃지 못 할 이야기들도 들린다. 술김에 타지에 있는 사람과 자녀들을 결혼을 시키기로 약속을 했단다. 그런데 집으로 돌아와 술이 깨고 보니 아무래도 상대방이 미심쩍었다는 것. 딸을 둔 아버지가 사위를 슬쩍 보기위해 장래 사돈이 될 사람의 집을 찾아갔단다.

 

 

절름발이 사위를 보아야 하나?

 

얼마를 기다리고 있으니 그 집 대문을 열고 한 사람이 나왔다. 생김새나 나이로 보아 자신의 딸을 신랑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게 무슨 날벼락인가? 젊은이가 다리를 심하게 절고 있었다. 외모는 준수한데 발을 절다니, 색시의 아버지는 고민을 하다 못 해 집에 와서 부인과 딸에게 털어놓았다.

 

이 일을 어떻게 하면 좋겠소. 난 사윗감이 절름발이인 것을 모르고 있었는데

부인은 펄펄 뛰었다. 헌데 당사자인 딸은 다소곳이 앉아 있다가 아버지에게 이야기를 했다.

부모님끼리 맺어주신 혼사인데 그것도 제 팔자인가 봅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시고 날을 잡으세요.”

 

아버지는 착하게 잘 자라준 딸을 절름발이에게 시집을 보내는 것이 못내 안타깝지만 딸을 그리로 시집을 보냈다. 그런데 결혼식장으로 들어오는 새신랑의 다리가 멀쩡한 것이다. 색시의 아버지는 어떻게 된 영문인지 궁금해 넌지시 사위에게 물었다. 그랬더니 오래 앉아서 책을 읽느라 발에 쥐가 나서 절름거렸다는 것. 착한 딸이 아니었다면 좋은 사윗감을 놓칠 뻔 했다는 것이다. 장바닥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이야기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