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원사는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산의 서쪽에 위치한 사찰이다. 백제 의자왕 11년인 651년에 창건되었으며, 경내에서 백제연화문와당이 출토되었다. 신원사의 중악단은 삼국시대부터 산신사상이 전해 내려오는 곳이다. 산신제는 신라 문무왕이 오악제를 올린 이후, 곳에 따라 현재까지 제사가 계속 이어져오고 있다.

 

신원사는 고종이 대한제국으로 국호를 바꾸고, 신원사의 사명을 새 나라의 시작을 의미하도록 신원사(神院寺)에서 신원사(新元寺)로 고쳤다. 신원사의 중악단은 조선왕조가 계룡산신에게 봄 , 가을 두 차례에 걸쳐 제사를 드리던 장소이다. 중악단은 조선시대의 건축물로 궁중의 건물을 짓는 건축형태로 조성이 되었으며, 199932일 보물 제1293호로 지정이 되었다.

 

 

삼악 중 중앙에 있다고 붙여진 이름 중악단

 

충남 공주시 계룡면 양화리 산8 신원사 결내에 자리하고 있는 보물 제1293호인 공주 계룡산 중악단. 중악단은 나라에서 계룡산신에게 제사 지내기 위해 마련한, 조선시대의 건축물이다. 중악단은 묘향산의 상악단, 지리산의 하악단 중에서 그 중앙에 있다고 하여 중악단이라 불렀으며, 지금은 중악단만이 남아있다.

 

계룡산은 예로부터 신령스러운 산으로 여겨져 왔으며, 신라 때는 오악의 한 곳으로 제사를 지냈다. 조선시대에는 북쪽의 묘향산을 상악으로, 무학대사의 꿈에 산신이 나타났다는 말을 듣고 태조 3년인 1394에 처음으로 제사를 지냈다고 전하며, 효종 2년인 1651년에 제단이 폐지되었다. 그 후 고종 16년인 1879년에 명성황후의 명으로 다시 짓고 중악단이라 하였다.

 

 

난 가을이면 계룍산 신원사를 찾는다. 언제나 느끼는 것이지만 신원사의 가을은 아름다움의 극치를 선보이기 때문이다. 절은 온통 노란색과 붉은색으로 도배를 한다. 경내에 들어서면 마치 신선이 살고 있는 곳을 찾아온 듯하다. 중악단으로 오르는 길에 만나게 되는 신원사의 단풍은, 매년 보아도 특별하다.

 

단묘의 건축법을 엄격히 지킨 중악단

 

공주 계룡산 구릉지에 마련한 중악단은 동북과 서남을 중심축으로 하여, 대문간채, 중문간채, 중악단을 일직선상에 대칭으로 배치했다. 중악단의 둘레에는 담장을 둘러 이곳이 신성한 곳임을 나타내고 있다. 건물배치와 공간구성에 단묘(壇廟)건축의 격식과 기법을 엄격히 적용하고 있다.

 

중악단의 현판은 조선 후기 문신 이중하(18461917)가 쓴 것이라고 한다. 중악단 내부 중앙 뒤쪽에 단을 마련하고, 단 위에 나무상자를 설치하여 그 안에 계룡산신의 신위와 영정을 모셔 두었다.

 

 

중악단은 1.5m의 높은 돌 기단 위에 정면 3, 측면 3칸의 규모에 팔작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짠 구조는 기둥 위와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 양식인데, 조선 후기의 특징적인 수법으로 조각, 장식하여 화려하고 위엄이 있다. 중악단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산신제를 지내는 곳이기 때문에 특별한 것이 있다.

 

각 지붕 위에는 각각 7개씩 잡상을 배치하여, 궁궐의 전각이나 문루 또는 도성의 문루에서 사용하던 기법을 쓴 점도 특이하다. 지금은 조선시대에 산신제를 지내던 상악단과 하악단이 없어져 그 유적 내용을 알 수 없으나, 중악단이 잘 보존되어 있어 나라에서 산신에게 제사지냈던 유일한 유적으로 남아있는 소중한 전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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