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이용하면 9~10만원 저렴

 


131일 갑오년 설을 맞이해 차례상을 준비해야 하는 주부들은 또 한 번 겁나는 장보기를 해야 한다. 하지만 올 설 대목장은 지난해보다 안정된 가격으로 대목장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전국 14개 지역 전통시장과, 대형유통업체 25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 차례상에 필요한 26개 품목의 식재료 값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전통시장은 206000, 대형마트에서는 295000원 정도가 들어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설 대목장을 보았을 때보다 각각 0.8%1.7% 하락한 수준이다.

 

 

명절 때만 되면 으레 대목 심리에 편승해 물가가 들썩이던 현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올해 설에는 이러한 물가 편승 현상이 사라질 전망이다. 설 명절이 1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생활필수품의 가격이 뚜렷한 안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시장 물가 안정세 보여

 

팔달문 앞에 모여 있는 전통시장의 경우 과일 등은 지난해와 같은 수준이었다. 또한 농축산물은 오히려 지난해보다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수산물 중에서 고등어나 명태 등의 가격은 지난해와 별반 다름이 없었으나, 참조기와 갈치는 각각 지난해보다 25%40% 정도가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일의 경우에도 지난해보다 가격이 소폭 하락했으며, 배추의 경우에는 50% 정도 하락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24일 팔달문 앞에 소재한 전통시장의 물가를 보면 사과와 배 등은 1월 첫째 주보다는 많은 상승이 있어 사과는 부사 10개들이 상품이 23000~25000원에 거래가 형성되고 있었으며, 배의 경우에도 첫째 주보다 10개들이 최상품 한 상자에 28000~34000원에 거래가 형성되고 있었다. 10개 들이가 지난해보다 16% 정도 떨어진 15000원 선이었고, 배도 지난해보다 7000원 정도가 떨어진 2만 원 선에 거래가 되고 있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도 지난해보다 하락한 가격대가 형성되고 있었다.

 

 

농산물 태풍피해 적어 가격 안정세

 

전통시장의 관계자에 따르면 설 대목장 물가의 형성이 과일과 채소류 등 농산물의 가격은 올 여름 태풍 피해가 적은데다 작황까지 좋아 설 대목장의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세가 예산된다고 했다. 축산물의 경우는 제수에 사용되는 특성 어종에 경우 가격이 상승할 때는 정부 비축물량을 방출할 것으로 보여, 대목장에는 공급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 지난해와 같이 보합세로 돌아설 전망이다.

 

이와 같이 전체적인 제수용품의 구입가격은 지난해보다 조금 하락할 것으로 보이며, 상인들은 제수용품의 구입시기가 27~29일이 적격일 것이라고 한다. 제수용품을 준비하는 막바지인 29~30일에 일기가 고르지 못하면, 미처 산지에서 올라오는 제수용품의 물량이 달릴 수도 있거니와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상대적으로 상승을 할 수 있을 것이라도 한다.

 

 

갑오년의 첫날이라는 31일 설날. 전통시장을 이용하여 질 좋은 먹거리로 준비를 한 제상을 차려 조상님들께 제를 올리는 아름다운 우리의 세시풍속을 지켜가기를 바란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