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이 속리산에서 나뉘어져 서진하여 금북정맥을 만들고, 남쪽으로 머리를 돌려 힘을 모아 일으킨 산이 바로 태조산이라고 한다. 고려 건국 이전에는 이곳을 동, 서 도솔산으로 불렀다고 한다. 서기 930년 고려 태조 왕건이 천안의 진산인 이곳 태조산에 올라 주위를 살펴보고, 용 다섯 마리가 여의주를 서로 차지하려는 오룡쟁주지세(五龍爭珠地勢)’임을 알았다.

 

왕건은 이곳이 군사적 요충지임을 판단하고 천안에 천안도독부를 두어, 민호와 군사를 상주케 함으로써 천안과 태조산의 지명이 유래되었으며, 고려태조 왕건이 삼국통일을 위해 이곳에서 군사를 양병하고 머물렀던 곳이라 전해오고 있다. 태조산은 남쪽으로는 취암산, 북으로는 국사봉이 서 있으며, 일봉산과 월봉산은 해와 달로써 한복판에 남산을 놓고 다섯 용이 여의주를 갖고 서로 차지하려는 명당이라고 한다,

 

 

천안 12경 중 제6경 태조산 각원사

 

천안시에는 모두 12경이 정해져 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절경과는 조금은 거리가 있는 천안 12경이다. 1경은 천안삼거리, 2경 독립기념관, 3경 유관순 열사 사적지, 4경 아라리오 광장, 5경 병천 순대거리, 그리고 제6경이 바로 태조산 각원사로 정해져 있다.

 

천안시 명소 제6경인 태조산 각원사는 1977년 경해 법인스님에 의해 통일기원도량으로 창건된 사찰이다. 태조산 각원사는 모든 건물이 웅장하다. 목조건물로는 국내 최대인 대웅보전이 건평 200, 관음전 건평 140, 경해원 100, 영산전 300, 개산 기념관 120평 등이다.

 

 

꿈에 나타난 청동아미타좌불상

 

천불전, 종루인 태조산루는 2층 루각 329평 성종 20톤으로 마련하였고, 이 외에도 설법전, 칠성전, 산신각, 요사채 등이 갖추어진 대사찰이다. 또한 각원사는 통일기원대불로 조성된 청동아미타좌불상으로 유명하다. 전체 높이가 14.5m이며 둘레 30m로 사용된 청동만 60톤에 달한다.

 

불상을 조성할 때 장인의 꿈에 아미타불이 나타나 "팔이 아프니 오른 손을 들게 해 달라"는 당부가 있어, 문헌을 찾아보니 아미타불은 오른 손을 드는 것이 옳은 것으로 되어 있어 그대로 조성했다고 한다.

 

 

홍익대 최기원 교수가 조각하기 시작해 2년여의 세월, 197757일 태조산 연화봉에 남북통일기원대불을 모셨다. 높이 15m, 둘레 30m, 직경(무릎과 무릎 사이 거리) 10m, 귀 길이 1.75m, 무게 청동 60톤을 자랑하는 거불이 마침내 탄생됐다. 원을 세운지 27년 만에, 사문의 꿈이 이루어진 것이다.

 

대불이 봉안된 이후 법인스님과 대원스님은 불사에 더욱 박차를 가해, 197711월엔 입구에서 대불로 통하는 산비탈에 무량공덕 계단이라는 203계단을 조성했다. 참배객들을 위해서였다. 다음해 36평의 설법전을 대불 옆에 세웠다. 참배객이 쉬면서 대불 불사의 개요를 들을 수 있도록 마련을 했다고 한다.

 

 

태조산에 자리하고 있는 각원사. 일반 절의 크기로는 가늠이 되지 않은 청동대불. 그 앞에 서서 한 참이나 자리를 뜨지 못한다. 이 청동대불로 인해 남북통일의 염원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이다. 서편 산등성이로 넘어가는 일몰의 햇볕을 받아 길게 그림자를 끌며 서 있는 큼지막한 전각들이 왠지 피안의 세계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