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영동시장 건너편에 자리하고 있는 팔달문시장 안내소가 있는 건물. 화장실이 있는 건물 외벽에 사람들이 무엇인가를 달고 있다. 최극렬 수원시 상인연합회장과 아트포라의 작가들이 추운 날씨에도 110개의 아름다운 새집을 건물 외벽에 달고 있다. 새집 하나하나는 모두 손으로 만들고 그린 것들이다.

 

아트포라 김춘홍 감독의 손으로 직접 만들고 많은 사람들이 일일이 그림을 그리고 색칠을 한 이 새집들은 이번에 두 번째의 설치이다. 지난 생태교통 수원2013’의 일환으로 지동교 아래편에 죽 늘어선 새집 설치에 이어, 이날 110개의 아름다운 새집이 새로 조성된 것이다. 지나는 사람마다 사진을 담기에 바쁘다.

 

 

새로운 설치미술 공간으로 태어나

 

지난 929일 비가 간간이 내리는 가운데 수원시장을 비롯하여 수원시 전통시장의 상인회장들과 시민들이 함께 한 새집달기는, 경기도, 수원시와 수원문화재단, 수원시상인연합회, 지동시장 등이 공동으로 마련했다. ‘시민과 함께하는 생태환경 새(=)집걸기행사는 150개가 먼저 지동교 아래 영동시장 쪽 화단 뒤편에 자리를 잡았다. 생태교통과 화성문화제의 연계행사로 마련한 것이다.

 

그리고 이번에 다시 110개의 새집이 팔달문시장 안내소의 외벽에 설치가 된 것이다. 김춘홍 수원시 상인연합회 자문위원은

원래는 24일 다 함께 달기 위해 준비를 했지만, 오늘에야 설치를 마쳤습니다. 앞으로 이 새집이 지동교 부근의 새로운 설치미술로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날이 추워서 감기들이라도 걸릴까봐 걱정입니다.”

 

 

길을 가다가 휴대를 한 손전화로 사진을 찍고 있던 한 관광객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시장 주변이 이렇게 다양한 설치미술을 통해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사실 전통시장하면 왠지 침침하고 깨끗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곳 시장들은 딴 지역의 전통시장과는 다르네요. 정말 아름다운 모습입니다라고 한다.

 

지동시장 임직원 송년회도 가져

 

오후 5시부터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762-41번지에 소재한 화성갈비. 3층 한편에 20여명의 지동시장 임직원들이 모였다. 새집달기를 마친 최극렬 회장과 지동시장 이사들, 그리고 직원들이 함께 한 자리이다. ‘2013년 지동시장 임직원 송년회가 열리는 자리이다. 이 자리에서 최극렬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 한 해 정말 힘든 해였지만 이렇게 여러분들이 수고를 해주신 덕분에 슬기롭게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올해는 정말 많은 행사를 가졌습니다. 특히 상인들이 모두 하나가 되어 생태교통 등 국제적인 행사를 잘 치룰 수 있도록 도와주신 것에 대해 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2014년에는 더 힘든 해가 될 수도 있겠지만, 다 같이 함께 힘을 모아 더 행복한 해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고 했다.

 

지동시장 임직원들은 담소를 나누며 2013년 한 해를 보내는 자리를 서로 격려를 하기도. 한편 오후 6시부터는 영동시장 상인회도 송년회를 가졌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