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경주시 내남면 용장리 65~1에는 삼국시대에 조성한 삼존불입상이 전하고 있다. 보물 제63호로 지정된 경주 배동 석조여래삼존입상(石造如來三尊立像)’은 경주 남산 기슭에 흩어져 있던 것을, 1923년 지금의 자리에 모아 보존을 하고 있다는 것. 이 석불들은 선방사 터에 누워져 있던 것을 모아서 세웠는데, 기본양식이 똑같아 처음부터 삼존불로 모셔졌던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를 보호한다는 것은 지자체나 문화재청에서만 할 일은 아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다 문화재지킴이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 우리 문화재들이 어디에 자리하고 있던지 제대로 보존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배동 석조여래삼존입상은 전각을 지어 보호를 하고 있으며. 지금은 주변에 삼불사라는 절이 들어와 보존을 하고 있다.

 

 

후덕한 상을 보이는 본존불

 

삼존불은 각각 조성이 되었지만, 이곳에 있던 절에서 한 시대에 조성을 한 것으로 보인다. 중앙의 자리하고 있는 본존불은 머리에 상투 모양의 육계가 있는데, 특이하게도 이중으로 되어 있으며 표면이 매끄럽게 표현되었다. 얼굴은 어린아이 표정의 네모나게 표현을 했으며 풍만하다. 둥근 눈썹, 아래로 뜬 눈, 다문 입, 깊이 파인 보조개, 살찐 뺨 등을 통하여 온화하고 자비로운 불성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다.

 

이 본존불은 수인으로 보아 석가모니불이다. 목이 표현되지 않은 원통형의 체구에 손을 큼직하게 조각하였는데, 왼손은 내리고 오른손은 올리고 있다. 묵직해 보이는 옷은 불상을 전체적으로 강직해 보이게 하지만, 어린 아이와 같은 표정과 체구 등으로, 후덕한 인상에 따뜻한 생명을 실감나게 표현하고 있다.

 

 

협시보살의 표현 놀라워

 

삼존볼 중 왼쪽의 보살은 머리에 보관을 쓰고 만면에 미소를 띠고 있으며, 가는 허리를 뒤틀고 있어 입체감이 나타난다. 오른손은 가슴에 대고 왼손은 내려 보병을 잡고 있는데, 보관에 새겨진 소불로 보아 이 협시보살은 관음보살임을 알 수 있다. 오른쪽의 보살은 대세지보살로 역시 잔잔한 내면의 미소를 묘사하고 있는데, 무겁게 처리된 신체는 굵은 목걸이와 구슬장식으로 발목까지 치장하였다.

 

이 삼존불은 조각솜씨가 뛰어나다. 다정한 얼굴과 몸 등에서 인간적인 정감이 넘치면서도 함부로 범할 수 없는 종교적 신비가 풍기고 있는 작품으로, 7세기 신라 불상조각의 대표작으로 평가된다. 거기다가 천년이 훨씬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보존상태가 좋아 당시 신라 석조각의 정수를 엿볼 수 있다.

 

 

문화재에게 날마다 서원을 하다

 

경주 삼존불입상을 만나면 늘 한 가지 서원을 한다. 바로 이 해가 다 지나고 2014년에는 우리 모두가 아픔을 당하지 않고, 모든 일이 수월하게 풀렸으면 하는 바람이다. 문화재를 만날 때마다 늘 마음속으로 서원을 하는 것이 있다면, 모든 사람, 모든 일, 그리고 언제나 그저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빌어본다.

 

세상살이가 점점 힘들다고 한다. 그렇다고 피해서는 살 수가 없으니 어찌하랴. 이렇게 서원이라도 할 수 밖에. 가진 것도 없고, 힘도 없는 민초들이야 그저 빌어서라도 어려움을 이겨낼 수만 있다면 천 번인들 빌지 못할 것이 없다. 사람들은 그런 나를 보고 우상숭배를 한단다. 하지만 세상에 우상 아닌 것이 무엇이 있겠는가? 부처님의 마음자리라면 우상이 아닐까? 우상숭배라도 좋으니, 2014년 한 해 그저 무탈하기만을 바라는 마음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