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한 달 동안 참으로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지금 그 때를 생각하면 목이 매고 눈물이 납니다. 9월 한 달 동안 생태교통 현장에서 이런저런 사연이 참으로 많았지만, 주민 여러분들이 고맙기도 하고 안쓰러운 점도 있었습니다. 한 달 동안 행궁동에 거주하면서 아마 6kg 정도가 빠진 듯합니다.”

 

22일 행궁동 소재 선경도서관 1층 강당에서 열린 생태교통 수원2013 유공자 표창 수여 및 주민추진단 해단식에서 인사말을 하는 염태영 수원시장은 목이매어 제대로 말을 잇지 못했다.

 

그 동안 주민 여러분들의 많은 고생으로 우리 수원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주시하는 도시가 되었습니다. 특히 행궁동은 더욱 그러합니다. 이 모든 것이 여러분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번에 명망 있는 국제단체에서 우리도 모르는 사이 세계의 많은 도시들 중 4곳을 선정해 시상을 한다고 하는데, 우리 수원도 그 도시에 끼어있다고 합니다. 세계가 우리 수원을 그만큼 주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유공자 138명에게 표창 및 감사패 증정

 

이날 유공자 표창은 모두 138명이 받았다. 도서관 강당을 꽉 채운 이들이 모두 수상자들이었다. 수상을 한 사람들은 생태교통 주민추진단 79, 행궁동 지역주민 30, 생태교통 청소년 도심캠프 7, 수원시 국제교류센터 1, 수원시 자원봉사센터 8명과 신풍장안지역 4개 상인회가 감사패를, 그리고 기반시설공사를 한 9개 회사가 감사패를 받았다.

 

이날 표창 수여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하여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 윤건모 팔달구청장, 박흥수 교통국장, 지역 시의원인 김명욱, 명규환 의원과 최강귀, 백종현 의원들도 자리를 함께 했다.

 

오늘 이렇게 생태교통 유공자 표창에 나와서 상을 받고 보니 조금은 서운한 마음도 듭니다. 좀 더 열심히 하지 못한 것도 후회스럽지만, 이제 행궁동의 앞으로의 일을 생각하면 우리가 어떻게 이 생태교통에서 한 달 간 고생을 하면서 이끌어 낸 차 없는 거리를 이어갈 것인가에 대해 좀 더 많은 의견을 나누어야 할 것 같습니다.”

 

 

표창을 받은 행궁동 주민의 이야기이다. 13일에 열린 300인 원탁토론에서 많은 의견들이 나왔지만, 염태영 수원시장은 행정에서 강제적으로 하지는 않겠다고 약속을 했다. 주민들이 먼저 나서서 좋은 방법을 이야기할 때 행정에서 뒷받침을 해주겠다는 것이다.

 

주민추진단 해단식도 가져

 

표창 수여식에 참석한 시의원들의 축사를 듣고 난 후, 2부 순서로 생태교통 주민추진단의 해단식이 이어졌다. 고경아 주민추진단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된 해단식은, 주민추진단 활동 동영상 관람과 도종호 주민추진단장의 인사말, 대학생 서포터즈 SWA의 생태교통마을 쓰레기모니터링 활동보고, 김주석 시정연구원의 주민들의 의식변화관련 연구발표 등으로 이어졌다.

 

우리 행궁동이 자랑스럽습니다. 정말 많은 고통을 받았으면서도 이렇게 한 달 동안 1백만 명 이상의 관람객들이 우리 마을을 찾아와 차 없는 거리를 즐겼다는 것은, 제 평생에 잊지 못할 일일 듯합니다. 이제 앞으로 주민들의 의지를 모아 차 없는 거리를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주민추진단 관계자의 말이다. 한 달 동안 차 없는 거리에서 행복을 느꼈던 많은 사람들. 그리고 불편을 감내하면서도 긴 시간을 잘 참아 낸 행궁동 사람들. 그들이 있어 생태교통 수원2013’의 한 달 간이 정말 행복했다.

최신 댓글